양민석 뉴욕교협 회장
▲대회장을 맡아 대회사를 선언하는 양민석 뉴욕교협 회장. ⓒ미주 기독일보

할렐루야2020대뉴욕복음화대회가 18일 오후 7시 30분 프라미스교회(담임 허연행 목사)에서 개막됐다.

코로나 팬데믹 중에 열린 이번 대회는 최초로 현장 행사와 온라인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현장에는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하고, 사회적 거리를 철저히 준수하는 등 방역에 철저히 신경 쓰는 모습을 보였다.

두 명의 강사가 한 대회에 초청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황성주 목사는 첫날 강의와 둘째날 목회자세미나, 마이클 조 선교사는 둘째 날과 마지막 날 강사로 참여했다.

대회장 양민석 목사는 대회사를 통해 “1980년부터 시작한 41회차 할렐루야대회가 팬데믹으로 인해 포기해야 하는냐 진행해야 하느냐는 난고와 기도 끝에 진행을 결정하게 된 배경에는 여러 가지 감동이 있었다”면서 “어둠이 짙을수록 영적 건축이 더욱 필요하다는 감동이 그 첫번째로, 미국에 대공황이 찾아왔을 때 오히려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을 건설했듯이 지금 새로운 영적 건축작업이 교계에 일어나길 소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양 목사는 “<기독교의 발흥> 저자인 로드니 스타크 교수는 기독교는 역사 속에서 일어났던 전염병들을 통해 더욱 부흥했음을 역설했다. 가장 어려운 때 더욱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을 갖고 사랑을 적극적으로 실천했기 때문”이라면서 “이 기간이 우리가 더욱 예수 사랑을 실천하는 기간이 되고 영적으로 다시 부흥하는 재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소망했다.

마지막으로 “Let’s go together for the future”(미래를 향해 함께 가자)라고 외친 양 목사는 “전염병의 시대에 하나님께 돌이켜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주의 백성이 될 때 놀라운 일이 일어날 것을 기대한다”면서 “아울러 1세와 2세, 큰 교회와 작은 교회, 교회와 사회가 서로 소통하며 주님의 뜻을 이뤄가는 데 힘을 합쳐 간다면, 하나님께서는 밝고 건강한 미래를 허락해 주실 것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황성주 목사는 첫날 ‘코로나 시대! 꿈의 파도를 타고 변화의 중심에 서라’(사51:15)는 제목의 메시지를 통해 코로나로 인해 크게 변화되는 환경 속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믿고 선교지향적 교회로 변혁되는 교회가 될 것을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