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하태경 의원 공식 페이스북
하태경(국민의힘) 의원이 통일부의 민간단체 ‘북한인권실태조사’ 협조 중단 방침과 관련해 “통일부장관을 문책하라”고 규탄했다.

하 의원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통일부가 14년간 발간해온 북한인권백서 발간하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며 “김정은이 자기 고모부 참수해서 공개 전시했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 와중이다. 북인권 조사를 더 강화해야 할 판에 통일부는 오히려 거꾸로 가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들이 문재인 대통령 뽑아준 가장 큰 이유가 인권대통령이었기 때문”이라며 “인권대통령이라면 통일부의 북 인권 조사 중단 조치에 대해 엄중히 책임 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더 이상 인권대통령 아니라고 선언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사)북한인권정보센터(이하 NKDB)는 16일 『2020 북한인권백서』 발간 세미나 및 통일부의 민간단체 ‘북한인권실태조사’ 협조 중단 방침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하며 ”북한인권실태 조사 재개를 기약 없이 기다리면서 앞으로 북한인권백서 발간마저 중단될지 모른다는 무거운 마음”이라고 했다.

NKDB는 산하의 북한인권기록보존소를 통해 북한의 인권 실태를 체계적으로 조사·분석하고 객관적인 북한인권 실태자료를 국내외에 제공해왔다. 매년 연례보고서와 북한인권백서, 북한 종교자유 백서 등을 발간해왔으며, 북한이탈주민 경제사회통합 실태를 발간하고 특정 주제를 심층 조사, 연구하여 지속적으로 보고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