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가 터진 뒤 한국교회는 주요 이슈들에 있어 번번이 끌려다니기만 했다. 정부 및 지자체가 유독 기독교만을 향하거나 혹은 기독교계에만 유독 강조점을 두면서 집회를 제한했을 때도, 소모임을 전면금지했을 때도, 대면 예배를 금지했을 때도, 일이 터진 뒤에야 뒤늦게 대응에 나섰다.

물론 코로나19 사태가 그야말로 미증유의 것이어서, 초기에는 제대로 된 대응책 마련에 어려움이 컸던 점도 있다. 사태 초중반까지만 해도 정부의 최고위 지도자들조차 우왕좌왕하며 실언 내지 허언을 내뱉는 것도 다반사였으니, 이는 기독교계 지도자들만 탓할 문제는 아니다.

정부 당국의 강력한 제재를 예상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아무리 그래도 자유민주주의국가이자 법치국가에서, 설마 자유의 근간이 되는 종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제한하기야 하겠느냐는 안이한 생각을 가졌던 이들도 적지 않았을 것이다.

또한 이것은 기독교계의 장점이자 한계이기도 한데, 바로 상명하복식의 단일구조가 아니라는 것이다. 다른 종교들처럼 몇몇 지도자들이 모여 일괄된 정책과 행동지침을 마련할 수 없다 보니, 매번 의사결정이 늦어지고 그나마도 통일되게 지켜지기 어려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는 전반적으로 방역수칙을 잘 지켜 왔다. 서울시와 경기도가 몇 달 전 교회들을 전수조사한 결과 절대다수의 교회들이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난 점도 그렇고, 확진자가 발생될 때마다 유독 교회들을 부각시켜서 그렇지 실제 교회 내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된 경우는 비율상 그리 높지 않다.

이제 기독교계는 보다 당당하게, 더욱 선제적으로, 그리고 주도적으로 이 사태를 대처해 나갈 필요가 있다. 기독 전문인들을 모아 정부가 요구하는 것보다 높은 기준으로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도 예배를 드릴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고, 이를 교계 지도자들이 한목소리로 당국에 제시해 관철시켜야 한다. 또한 부당한 탄압을 당하는 교회들이 있다면 적극 보호해야 한다.

기독교계를 향한 비난이 아무리 빗발친다 해도, 그것 때문에 위축돼서는 안 된다. 교회와 예배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해, 그러면서도 이 나라와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교회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