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의 소중함과 귀 건강 중요성 알려
귀의 날 슬로건 공모 이벤트 시상식도

사랑의달팽이 귀의 날
▲행사 진행에 도움을 준 진행자와 게스트, 후원 및 협찬사들의 모습. ⓒ사랑의달팽이
사랑의달팽이(회장 김민자)는 귀의 날인 9월 9일 19시 9분, 유튜버 송사비 씨 진행으로 제54회 귀의 날 기념행사를 유튜브 온라인 생방송으로 진행했다.

54회를 맞이하는 ‘귀의 날’은 귀의 모양과 비슷한 숫자인 ‘9’가 연속으로 들어있는 9월 9일마다 귀 건강을 환기시키고 있다.

사랑의달팽이는 ‘사람의 귀에 맑고 환한 열쇠를 달겠다’는 슬로건으로, 1962년부터 매년 귀 건강과 관련된 교육, 검진 및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왔다.

이날 기념행사는 대중들에게 일상생활 속 소리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귀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행사 시작 시간을 숫자 9가 들어간 19시 9분으로 했다.

행사에서는 유튜버 송사비와 함께 ‘귀의 날’의 소개와 더불어 강연과 토크쇼, 공연, 슬로건 공모 이벤트 시상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특히 청각장애인에 대한 인식 변화를 목적으로 지난 8월 21일부터 9월 6일까지 사랑의달팽이 공식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진행된 슬로건 공모전의 시상식도 함께 진행됐다.

사랑의달팽이 귀의 날
▲합주를 진행하는 클라리넷앙상블 수석단원 손정우와 뮤직테이너 송사비 씨. ⓒ사랑의달팽이
공모기간 동안 총 1,328개의 슬로건이 접수됐으며, 참여단체의 심사를 거쳐 용환규 씨가 응모한 ‘세상과 이어주는 이어(ear) 데이’라는 슬로건이 1위를 차지했다.

1등 수상자에게는 애플워치 5세대 GPS 모델(1명), 2등에게는 LG시네빔 블루투스 미니 프로젝터와 스크린(1명), 3등에게는 갤럭시 버즈 라이브(3명), 입선작에는 니베아 화장품 세트(50명) 등을 상품으로 각각 제공했다. 응모자 중 5명을 특별상으로 선정해 최고급 보청기를 상품으로 제공했다.

이번 귀의 날 기념행사는 사랑의달팽이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메델코리아와 코클리어코리아에서 후원을, 대한청각학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청각장애인생애지원센터, 한국난청인교육협회에서 협력하며 청각장애인에 대한 새로운 인식 확산과 후원에 사회각계에서 뜻을 함께했다.

행사에서는 ‘국제적으로 본 청각장애인의 인권’을 주제로 사랑의달팽이 오준 부회장이 강의하기도 했다. 오 부회장은 “청각장애인들이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세계장애인권리협약에 나온 대로 사회의 모든 장벽을 제거해야 한다”며 “청각장애는 소통 장애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소통을 저해하는 장벽을 없애는 게 중요하다”고 전했다.

그는 “사랑의 달팽이는 이러한 행사와 다양한 사업을 통해 청각장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소통의 장벽을 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랑의달팽이는 코로나19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소통의 어려움을 겪게 된 청각장애인을 위해 입이 보이는 마스크 ‘립뷰(Lip View) 마스크 후원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립뷰 마스크 후원 참여는 사랑의달팽이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