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빵
ⓒPLAYY KIDS 플레이키즈
동화 '구름빵'은 2004년에 출간된 백희나 작가의 첫 창작 그림책이다. 구름빵의 줄거리는 어느 비 오는 날 아침, 작은 구름이 나뭇가지에 걸려 있다. 고양이 남매는 구름을 엄마에게 가져가고, 고양이 남매의 엄마는 구름을 반죽해 빵을 굽는다. 노릇노릇 잘 익은 구름빵을 먹은 엄마와 아이들은 구름처럼 두둥실 떠오른다. 아이들은 아침도 못 먹고 허둥지둥 출근한 아빠를 떠올리고, 하늘을 날아서 구름빵을 갖다준다. 이 그림책은 구름으로 만든 빵을 먹고 하늘을 난다는 기발한 상상과 따뜻한 가족애가 어우러져 국내외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백희나 작가는 이 책으로 2005년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었다. 그림책 '구름빵'은 전세계 10여개 국가에서 번역되어 출판되었으며, 어린이 뮤지컬과 TV 애니메이션으로도 만들어졌다. 애니메이션 '구름빵'은 2010년과 2011년에 걸쳐서 1기가 방영되었고, 2012년에는 2기가 방영되었으며, 2016년에는 3기가 방영된 뒤, 2016년 12월 31일에 종영되었다. 1~3기 모두 KBS에서 방영되었다.

작가는 그림책 '구름빵'의 저작권을 출판사에 양도했다는 이유로 원작이 자신의 의도와 달리 변형되는 것에 한마디 의견도 제시할 수 없었다고 한다. 애니메이션 주인공 이름인 '홍비'는 작가의 첫 아이 이름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