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림치과
▲주드림치과 이상수 원장. ⓒ주드림치과 제공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환자 중심의 포괄적 진료, 얼굴 전체의 조화를 꾀하는 진료, 학문적 근거의 신뢰할 만한 진료를 핵심 가치로 하는 치과가 있다. 바로 부천 신중동역에 위치한 주드림치과이다.

주드림치과 이상수 원장은 ‘예수님의 마음으로 아프지 않은 치과 진료’를 표방하며 환자들의 심리적인 부분까지 세세하게 챙기고 있다. 본지는 최신의술식 임플란트 치료 뿐 아니라 전문 턱관절 치료에 이르기까지 늘 환자들을 생각하며 진료에 최선을 다하는 이 원장에게 치과 진료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다음은 이 원장과의 일문일답.

-주드림치과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주드림치과는 2012년도에 경기도 부천에 개원한 치과이다. 제가 하나님을 믿는 기독교인 치과 의사이기 때문에 개원할 당시부터 하나님을 믿는 신앙의 기초 아래 치과를 운영하기를 원했다. 그래서 '그리스도 중심의 치과 진료, 환자 중심의 포괄적 진료, 얼굴 전체의 조화를 꾀하는 진료, 학문적 근거의 신뢰할 만한 진료'를 핵심 가치로 하여 치과를 오픈했다. 저희 치과는 '예수님의 마음으로 아프지 않은 치과 진료'를 표방하며 지금까지 아프지 않은 치과 치료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왔다. 저의 아내인 교정 원장님과 함께 두 명의 원장이 협진하여 임플란트, 교정, 턱관절, 소아진료, 일반 진료까지 치과 전 영역을 진료하고 있으며, 특히 치과 진료에 유독 공포를 느꼈던 분들이나 턱관절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저희 치과를 많이 찾아주고 계신다.”

주드림치과
▲주드림치과 내부 전경. ⓒ주드림치과 제공

-치과 치료에 대한 환자들의 심리적인 부분까지 세삼하게 신경쓰시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환자들의 반응은 어떠한지?

“환자분들은 유독 치과 치료에 대한 무서움과 공포를 갖고 계신다. 그것은 너무 당연하다. 누구나 포를 덮고 입을 벌린 채 이상한 소리가 나는 기계가 자신의 입으로 들어온다고 했을 때, 기분 좋고 편안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저희는 가능한 마취도 무통 마취를 통해 안 아픈 진료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기계를 써도 심리적으로 불안한 것은 쉽게 가라앉지 않는 것을 보았다. 저희는 원장과 전직원이 환자들의 손과 어깨를 살포시 잡아준다든지, 편안하고 잔잔한 음악을 틀어놓는다든지, 임플란트 수술을 할 때 꼭 기도를 하고 시작한다든지 하는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다. 환자분들은 너무 좋아하시고, 특히 어떤 분들은 수술을 앞두고 기도하는 것을 잊어버릴까봐 오히려 제게 ‘원장님 오늘은 왜 기도 안하시나요?’라고 물어보는 분도 계실 정도이다.”

-‘안 아픈 치료’를 위해 ‘컴퓨터 무통 마취’ 치료를 하고 계신데, 컴퓨터 무통 마취는 보통 어떤 경우에 하게 되는지?

“안 아픈 치료의 시작을 위해선 우선 '치과 마취' 부터 무통 마취 시스템으로 바꾸어야 한다. 저희가 실시하고 있는 컴퓨터 무통 마취기는 말 그대로 통증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보통 마취시에 아픈 것은 처음 바늘이 들어갈 때 통증과 마취액을 누를때 압력에 의한 통증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압력에 의한 통증이 훨씬 더 크기 때문에 저희가 도입한 무통 마취기는 자동으로 압력을 조절하여 매우 천천히 마취액을 주입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덜 아프다고 느끼게 된다. 그리고 바늘이 들어갈 때 통증도 줄여주고자 무통 마취기를 사용할 때는 꼭 '도포 마취' 를 실시하여 완벽한 무통 마취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보통 일반 마취에 비하여 무통 마취는 다소 시간이 걸리기에 모든 환자분들에게 무통 마취기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특별히 공포를 느끼는 환자분이 있거나 환자분 본인이 무통 마취를 요청하셨을 경우에 실시하고 있다.”

주드림치과 이상수 원장.
▲임플란트 수술을 하고 있는 이상수 원장. ⓒ주드림치과 제공 
-주드림치과는 임플란트와 턱관절 치료로 유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 먼저 주드림치과의 임플란트 치료의 특·장점에 대해 설명 부탁드린다.

“주드림치과의 임플란트는 무통 임플란트, 무절개 임플란트, 고객 맞춤형 임플란트 등 최신의술식을 적용하여 임플란트를 실시하고 있으며, 오스템 등 국산 최고의 명품 임플란트, 전 세계 점유율 1위의 스트라우만 같은 수입산 임플란트 등 다양한 임플란트를 구비하여 환자분들이 기호에 맞게 선택하여 진료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무엇보다 10여 년간 1,500개 이상의 임플란트 수술 중 0.01% 실패율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연구하며 실패없는 임플란트를 치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저희 치과는 '턱관절 치료'로 특화되어 있다. 턱관절 치료는 완치가 힘들고 전문 자격을 취득하여 특수한 장비들을 도입하여야 하기에 모든 치과들이 치료할 수는 없는 현실이다. 주드림치과는 개원 초기부터 수 많은 사람들이 턱관절 질환으로 알게 모르게 고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재발 없는' 턱관절 질환 치료를 열심히 연구하며 노력하고 있다. 저희 치과는 건강보험 심평원의 턱관절 치료 인증병원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턱관절을 치료하고 있다. 특히 턱관절 스프린트 특수 장치나 전문 물리치료실을 구비하여 언제든지 환자들이 턱관절 관리를 할 수 있게끔 도와드리고 있으며, 교정 치료 협진을 통하여 재발없는 턱관절 질환 치료를 실현하고 있다. 그리고 보조적 치료로 '보톡스 시술' 등을 통하여 저작근 활성화를 줄여 턱관절 질환의 안정화를 도모하고 있다.”

주드림치과 이상수 원장
▲턱관절 전문 물리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이상수 원장. ⓒ주드림치과 제공

-턱관절 치료의 경우, 교정 치료 전 반드시 턱관절 치료를 먼저 권하시는 걸로 알고 있다. 그 이유에 대해 설명 부탁드린다. 아울러 턱관절에 도움이 되는 운동법이 있다면 말씀해달라.

“턱관절 질환이 있는 경우 많은 경우에, 부정교합 즉 치아의 상하 위치나 물리는 교합이 안 좋고 불안정한 케이스가 많이 있다. 이러한 경우에 교정 치료가 급하다고 생각하여 선뜻 교정 치료를 먼저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교정 치료는 교정 브라켓이라는 장치를 치아에 붙이고 약 2년 간의 치료를 해야하기 때문에 그동안 턱관절 질환이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렇다고 해도, 교정 장치로 인하여 턱관절 치료를 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턱관절 질환이 있으면서 부정 교합이 있는 환자들은 반드시 턱관절 치료를 먼저 진행한 후 교정 치료를 해야한다. 필요한 경우, 동시에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저희 주드림치과는 턱관절 질환 치료와 교정 치료를 같이 하고 있기 때문에, 그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어서 동시 치료에 대한 득과 실을 잘 따져서 환자분에게 가장 맞는 치료법을 추천해드리고 있다.

턱관절 질환은 스트레칭 등 운동 요법으로도 상당 부분 완화될 수 있다. 턱관절 질환에 좋은 운동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여기서 다 설명 드릴 수는 없고 저희 치과 홈페이지에 그 운동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주드림치과는 목회자나 선교사분들에 대한 혜택 제공 뿐 아니라 해외 및 국내의 어려운 아동들을 돕는 사역도 함께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사명감으로 이러한 일을 하고 계신지 궁금하다.

“저희 치과 복도에는 요한일서 4장 11절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 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말씀이 적혀있다.

주드림치과의 존재는 하나님의 사랑을 이웃에게 전하는데 그 중심이 있다. 단순히 비용을 받고 치과 진료만을 하고 있는데 어떻게 하나님의 사랑을 이웃에게 전하고 예수님의 명령처럼 이웃을 내 몸 같이 사랑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 그러다 제가 예전 대학 시절부터 선교 단체의 활동을 해왔던 것을 바탕으로 알고 계신 선교사님들을 최소 비용만 받고 치료를 잘 해드리기 시작했다.

지금은 그 범위가 확대되어 모든 사역자분들과 그 가족분들에게도 기도하는 마음으로 도와드리고 있으며, 다만 제가 알지 못하는 불특정 다수의 분들이 문의해주시고 방문해주시기 때문에 정확한 원칙을 정하고 목사 재직증명서나 선교사 파송증, 교회 주보등을 첨부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매월 치과 매출의 5%를 적립하여 하나님의 선한 사업에 사용하고 있으며,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못나가고 있지만 분기별로 이동식 장비를 가지고 치과 진료 봉사를 통해 이웃의 어르신들이나 아이들을 섬기고 있다. 또 한국컴패션, 스마일재단, 세이브더칠드런 등 많은 구호단체들을 정기적으로 후원하여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주드림치과, 의료봉사
▲이 원장이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료 봉사를 하고 있다. ⓒ주드림치과 제공

주드림치과
▲이 원장이 환자들로부터 받은 감사의 글들. ⓒ주드림치과 제공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이 있다면?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서는 당연히 본인의 현재 구강 상태를 잘 알고 그에 맞는 관리를 해야한다. 자신의 구강 상태를 잘 모른 채 양치질만 잘하면 구강 관리가 저절로 되는 것은 아니다. 부정 교합, 턱관절 문제, 치아 마모 등 구강 상태에 대한 세세한 사항을 꼭 치과에 정기적으로 방문해 검사를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다. 물론 이 때 스케일링과 잇몸 치료는 가장 중요한 구강 관리의 기본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더불어 한가지 팁을 더 말씀드리면, 너무 자주 치과를 옮겨다니시지 마시고 좋은 치과를 잘 선정하여 꾸준하게 한 치과에서 관리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하다. 즉 치과 주치의를 삼으셔야한다. 그래야 본인의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과 관리가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