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서 찾은 지구나이
성경에서 찾은 지구나이

김홍석 | 생명의말씀사 | 152쪽 | 10,000원

‘지구 나이(the age of earth)’는 6,200년 vs 46억년…, 그리고 지구 나이가 46억이면, 우주의 나이는 138억년….

1981년 창조과학회가 설립되면서, 한국교회 안에서 창조과학 논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김홍석 박사(구약학 박사, 공학 전공)는 창조과학회에서 활동하는 연구자입니다.

김 박사는 청년들의 교회 이탈 사례에서 중요한 요소로 지구의 나이가 학교 교육과 성경과 다름을 주장할 때, 자연스럽게 과학 교육을 의심하면서 성경 연대 탐구를 진행했다고 모 신문에서 밝혔습니다.

제임스 어셔(James Ussher, 1581-1656)는 성경 연대 연구에서 시작이 되는 아일랜드 사역자입니다. 어셔는 올리버 크롬웰(Oliver Cromwell)에게 존경을 받아 웨스트민스터 사원(Westminster Abbey)에 묻혔습니다.

어셔는 창조 원점 시간을 B.C. 4004년으로 계산하며, 지구의 나이에 대한 이해가 전개되었습니다. 김 박사는 케플러 등 다양한 연구자들의 시간 원점 연도를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김홍석의 <성경에서 찾은 지구나이>는 매우 엄밀한 학문적 연구 저술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시간을 맞추는 작업은 쉽지 않습니다.

비록 선행 연구자들의 진술을 정리한다 해도 검증 및 검산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성경에서 찾은 지구나이>는 매우 엄밀한 내용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김홍석의 <성경에서 찾은 지구나이>의 가장 좋은 점은 성경 연대에 대해 명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구 나이이기 때문에 박식한 시간 이해에 대한 전개가 아니고, 성경에 있는 연대들을 잘 정리해서 증명하기 때문에 성경에 대해 매우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공학도의 성격이 나오는데, 그것은 설계하는 구도가 있어, 좌우 검증이 되는 매우 선명한 저술입니다.

성경을 명료하게 이해하고 싶은 독자에게 김홍석의 <성경에서 찾은 지구나이>는 매우 유익한 저술이 될 것입니다. 저술 내용이 방대하지 않고 축약적이기 때문에, 독자가 반복해서 읽는다면 성경을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김 박사는 성경무오를 믿는 학도이기 때문에, 성경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연도를 정산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그래서 성경 연구자들이 간명하게 성경 연대를 정립할 수 있는 좋은 정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구 나이’를 궁금해 하는 독자에게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오직 성경 본문을 정리해서 진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3장에서 자연과학과 고고학의 문제점을 제시하지만, 개략적인 정보를 제시합니다.

지구
ⓒpixabay.com
김홍석의 <성경에서 찾은 지구나이>는 성경공부를 하려는 학도에게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성경 역사에서 궁금할 만한 내용, 데라와 아브람, 하란의 문제, 430년 문제, 사사기 연대 문제 등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김 박사는 노아 홍수의 기사를 통해 구체적인 시간 진술을 제시하면서, 성경에서 시간을 잘 기록하고 있다고 제시한 것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김홍석은 지구의 나이를 6,200년으로 제시했고, 과학에서 제시하는 46억년과 138억년의 우주 나이 체계와 대척점을 이루었습니다.

필자는 ‘지구 나이 여타 논쟁에서 취할 것이 무엇일까?’라고 질문하며, 독자들이 ‘지구 나이’ 논쟁을 즐겁게 탐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증명이 불가능한 내용은 결코 끝이 있을 수 없습니다. 김홍석 박사는 성경 연대 기록을 체계적으로 정립함으로 성경을 잘 이해하도록 제시했고, 그 연대를 계산해 6,200년을 제시했습니다.

지구 나이 논쟁에 관한 김홍석의 저술에서는 성경을 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경태
크리스찬북뉴스 편집위원, 광주 주님의교회 담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