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4일 정례 브리핑. ⓒKTV국민방송 공식 유튜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24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일주일 연속 200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지난 한 주간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의 비율이 20%에 달하는 등 확산 위험도가 높은 상황”이라고 했다.

지난 15일 광화문 집회 참석자 수는 경찰 추산 2~3만(순간 최대 인원)이었다. 비슷한 시기인 15~16일 해운대구와 수영구 등에 따르면, 해운대·광안리·송정해수욕장에는 각각 51만 6,532명, 42만 9,000명, 8만 7,757명이 찾는 등 100만 명이 모였다. 앞서 지난 3월에는 벚꽃 구경을 위한 여의도 이용객만 143만 4천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아울러 최근 MBC 뉴스는 증상이 없음에도 ‘혹시나 해서 한 번 받은 진단 검사’를 실시한 한 집단의 33%가 코로나19 양성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이들 전부 무증상자였다. 당시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부장은 “현재 매일 미분류와 깜깜이 전파의 규모가 늘고 있는 상황”이라고 인터뷰했다.

그럼에도 방역 당국은 이러한 사실을 무시하고 해운대에 모인 100만 명의 2%에 불과한 광화문 집회와 그보다 더 적은 수의 일부 교회에서만 원인을 찾는 모양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4일 브리핑에서 “일부 교회와 광화문 집회에서 시작된 감염이 추가적으로 전파, 확산되는 것은 이번 주부터 본격 확인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서울시는 지난 21일부터 10인 이상의 집회를 전면 금지했고, 인천시도 오늘부터 10인 이상의 집회를 금지했다”며 근거에 대한 설명 없이 “집회를 통한 감염 확산 위험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 확진과 관련해서는 “방대본에서의 부분이 판단되면 민노총 집회 참석자에 대한 검사 부분도 정리될 것”이라고만 했다.

또 “어제 교회 1,765개소를 점검해 비대면 예배 실시 등 방역 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했다”며 “현장 예배를 진행한 교회에 대해서 집합 금지 명령 등 행정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러나 정부는 지난 3월 이미 이와 비슷한 조치를 취한 바 있다. 당시 정부는 교회를 행정 명령 대상으로 삼고, 도와 시군 인력 수백여명을 동원해 현장 점검에 나선 바 있다. 당시 예방수칙 준수 여부 현장 점검에 나선 결과, 교회는 99%에 달하는 수가 방역을 잘 지킨 것으로 나타난 반면, 노래방·클럽·PC방 등 전국의 유흥시설 및 다중이용시설의 12%가 예방수칙을 위반한 것으로 밝혀졌다. 결국 교회가 아닌 다른 곳에 방역의 구멍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윤 반장은 해외 유입과 관련해 인도적 목적에 의한 격리 면제 대상을 넓힌다고 발표했다. 윤 반장은 “장례식 등 인도적 목적에 의한 격리 면제 대상을 재혼 부모, 며느리, 사위까지 넓히고 장례 행사 범위도 발인과 사무제까지 포함한다”고 말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와 관련해서는 “가장 큰 부분이 10인 이상의 집합을 금지시키는 부분이다. 10인 이상의 금지는 거의 모든 일상 영역에 해당된다. 중요 시설이 문을 닫게 될 텐데, 그 문을 닫게 되는 사항에 어떤 후속 조치가 뒤따라야 할지, 어떤 영역, 부분에서 고려가 되어야 하는지 실효성 있는 방안이 마련되야 한다”고 했고, 출퇴근 길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과 관련해서는 “재택근무가 장려되기 때문에 민간 기업에서 이 부분이 정착되면 대중교통 밀집도가 완화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