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제일교회 측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송경호 기자
▲사랑제일교회 측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송경호 기자
사랑제일교회(담임 전광훈 목사) 측이 자신들이 자가격리를 위반하고 역학조사를 방해했다는 당국의 주장에 반박하며, 서정협 서울시장 직무대행과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을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전광훈 목사 변호인인 강연재 변호사와 이동욱 경기도의사협회 회장은 17일 오전 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먼저 강 변호사는 전광훈 목사가 자가격리를 위반하고 8.15국민대회에 참석했다는 비판에 대해 “전 목사는 (집회 당시 기준) 자가격리 대상자가 아니며, 대상자라고 가정해도 자가격리 의무를 위반한 적 없다”며 “자가격리 대상은 확진자와 접촉했거나, 당사자가 자가격리 대상임을 당국으로부터 통보받아 인지해야 하는데, 전 목사는 이를 (집회 전에) 통보받은 적이 없으며, 광화문 집회를 마치고 자택에서 쉬던 중 8월 15일 18시경 격리통지서를 받았다”고 했다.

허위사실로 신도들의 검사를 지연시켰다는 비판에 대해서도 “그러한 사실이 아예 없을 뿐 아니라 당국보다 먼저 나서서 조치를 취했다”며 “교회에 십수 년 누적된 휴대전화번호 모두에 5번 이상 문자를 보내서, 교인이 아닌 사람들에게까지 협조를 당부하고 검사 못받은 이들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고 했다.

조사 대상 명단을 누락 및 은폐했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당국의 요구에 바로 응해 전체 교인 명단과 8월 7~12일 방문자 명단의 원본, 사본, 전자문서 파일을 모두 제출했다”며 “어제도 교회 직원들과 당국 관계자들이 논의한 대로, 현재 교인들을 중심으로 재정리한 자료도 제출 완료했다”고 했다.

강 변호사는 “서정협 직무대행과 박능후 1차장은 위와 같은 사실들에 대해 당연히 그 사실을 잘 알 수밖에 없는데도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하면서 고소 의사를 밝혔다.

그는 ‘오페라의 유령’ 공연의 경우 배우가 양성 판정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밀접접촉이 있었던 동료들만 검사했을 뿐 수천 명에 달하는 관객 전체를 검사하지 않았다며 형평성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전례 없는 과도한 월권으로 검사 범위를 강제로 확대하고, 그것을 기준으로 확진자 수를 확대 보도해 국민의 공포심을 업고 전광훈 목사를 구속하려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이동욱 회장 역시 “보통 확진자가 나온 업소는 소독 후 1일 뒤 영업을 재개하는데, 특정 시설에 대해서는 무슨 근거로 계속 폐쇄하느냐”라며 “정치 방역하지 말고, 국민들 앞에 원칙과 진실로 기준을 세워야 한다”고 했다. 또 해운대나 이태원과 홍대 클럽 등은 왜 방치하느냐고 항의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