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위
▲홍콩 시위 모습. ⓒ영상 캡처
홍콩 국가보안법을 전면 시행한 지 한 달 만에 민주화 운동가에 대한 탄압이 본격화되고 있다.

최근 영국 가디언지 등 외신은 홍콩 당국이 해외로 망명한 민주파 인사 6명에 대한 지명수배에 나섰다면서 이 같이 전했다.

수배 명단에는 ‘우산 혁명’을 주도했다가 영국으로 망명한 네이선 로, 홍콩에 주재 중인 영국총영사관 직원이었던 사이먼 청, 독일로 망명한 홍콩 독립운동가 레이 웡, 네덜란드에 머무르는 웨인 찬, 미국 시민인 사무엘 추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조슈아 윙을 포함한 주요 민주화 운동가 10명이 입법회 의원 선거 출마 자격을 박탈당하고 학생 4명이 관련 소셜미디어 계정을 관리한다는 혐의로 체포됐다.

이들은 모두 지난해 홍콩 민주화 운동에서 상당한 역할을 했던 인물들로, 국가 분열 선동 및 외세 결탁으로 홍콩의 국가보안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다.

레이 웡은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홍콩 시민들과 (우리의) 관계를 끊으려 하는 것 같다”며 “시민들이 우리에게 연락함으로써 국가보안법을 위반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갖게 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영국으로 망명한 네이선 로는 “홍콩에서는 중국 공산당 지배의 부조리를 강조하는 것 등 온건한 견해를 가질 수 있는 여지조차 없다”고 고발했다.

사무엘 추는 자신의 트위터에 “내가 수배자임을 언론보도를 통해 알게 됐다. 25년 간 미국 시민으로 살았던 나에게 체포 영장이 발부될 정도라면 홍콩의 민주화를 응원하는 미국 시민 누구나 표적이 될 수 있다. 지명수배는 보안법 적용의 시범 사례로 홍콩 시민들을 겁주기 위한 것”이라고 우려하며 “홍콩 민주화를 위한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고 밝혔다.

중국 인권단체 차이나에이드는 “이 법에 따르면 국가안보와 관련된 사건을 판결할 경우, 홍콩 사법제도보다 중국의 결정이 우선”이라며 “이 같은 경우 판사는 반드시 중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홍콩 시민들은 이제 중국으로 끌려가 홍콩 정부가 동맹을 맺은 법정에서 판결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1997년 홍콩이 중국에 반환되면서, 중국은 홍콩에 자유를 허용하는 일국양제 협약에 동의했다. 그러나 보안법은 이 협약에서 약속된 자율성을 약화시킨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영국에 기반한 감시단체 ‘홍콩 워치’(Hong Kong Watch)는 지난 6월 공식 트위터에 “이 법은 기본적으로 ‘한 국가 두 제도’ 협약에 위배된다”는 글을 올렸다.

홍콩 보안법이 통과된 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 관리와 은행에 대한 제재를 승인하고 홍콩의 우선적 대우를 중단하면서 중국 본토와 동일하게 취급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엘리엇 엥겔 하원 외교위원장과 밥 메넨데즈 상원 외교위원회 만주당 간사는 성명을 내고 “이번 (지명수배) 조치는 중국이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갖는 신뢰를 훼손할 뿐”이라며 “중국 공산당이 이같은 조치로 자유와 민주주의, 인권과 법치의 편에 선 이들의 입을 다물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