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대비해 디지털 기기와 컨텐츠 무장해야
주민 주도형 등 北에 특화된 복음 선교전략을
기독교 학교 등 초교파 연합 협동조합 필요해

나너셋 선교회
▲이사장 장경수 선교사. ⓒ선교회

북한 선교를 위해 설립된 나너셋 선교회가 선교재단 설립을 통해 북한 주민들이 주도하는 선교 모델을 수립하고자 동역자들을 모집하고 있다.

서울 강남중앙침례교회(담임 최병락 목사)와 온누리교회(담임 이재훈 목사) 성도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는 나너셋 선교회는 남북 통일을 준비하겠다는 비전 아래 북한 평남 강서군에 기독교 학교 설립, 지역 교회 연합 및 지역 경제 공동체를 통한 복음 전파를 사명으로 삼고 있다.

종합학교 설립을 통해 신앙을 심고 경제 공동체를 만들어 북한 주민들을 수혜자가 아닌 사역의 중심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그들이 특히 주목하는 평안남도 강서군은 평양과 남포 사이에 위치해 교통이 비교적 편리하고 전통적으로 ‘교육 도시’로 불린다.

나너셋 선교회 대표 장경수 선교사에게 구체적인 로드맵을 청취했다. 다음은 장 선교사와의 이메일 인터뷰.

-나너셋 선교회 소개와 비전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초교파 선교단체인 나너셋 선교회는 나와 너, 그리고 나머지 셋이 하나 되어 복음으로 살아가는 공동체를 만들자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나너셋 선교회의 비전은 북한 평남 강서군에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기독 학교 타운을 만들고, 지역 교회들을 연합해 복음의 거점이 되게 하며, 지역 경제 공동체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나너셋 선교회의 북한 선교전략은 무엇인가요.

“첫째로, 북한 선교는 ‘이단과의 전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통일교는 이미 20년 전 북한에 평화자동차 기업을 설립했고, 신천지와 하나님의교회 등은 중국 동북3성에서 탈북민들을 상대로 성경공부 등의 포교를 하면서 심지어 북한으로 파송까지 하고 있습니다.

북한으로 몰려드는 이단들과의 영적 전쟁을 피할 수 없으므로, 승리하는 전략을 준비해야 합니다 특별히 디지털 유목민과 같이 속도전 전략을 마련하여, 이단에게 영혼을 빼앗기지 않는 최첨단 디지털 기기와 컨텐츠로 무장해야 합니다.

둘째로, 북한 주민 주도형 선교전략을 만드는 것입니다. 북한 지역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복음을 전하게 해야 합니다. 기독교 학교 설립이나 교회 연합, 경제 공동체 설립도 북한 주민들이 주인공이 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고 봅니다. 북한 사역자 훈련 프로그램이나 북한에 특화된 복음 선교전략을 준비해야 합니다.

셋째로, 초교파 연합 협동조합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북한에 기독교 학교 설립이나 일자리 보급형 경제 공동체는 물론이고, 교회 연합도 협동조합 전략으로 가야 합니다. 스페인 몬드라곤 협동조합의 성공이 북한 선교에 귀한 교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너셋 선교회
▲강서군 위치와 리버티 유니버시티.
-이번에 북한 예비 선교사 185명을 동역자로 초청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북한은 고도의 중앙집권적 정치체제를 유지해 왔지만, 행정·경제체제는 안보 측면에서 지역별 자립체제를 구축해 왔습니다.

북한은 6.25 전쟁시 미군 폭격으로 공장이 파괴되고 경제가 마비된 경험을 바탕으로, 중앙공업이 붕괴되어도 지방의 공업·농업·건설 등을 육성해 지역별 자립체제로 살아 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시·군 (구역)을 지역별 자립체제의 기본 단위로 할 때, 북한은 148개 군, 25개 시와 기타 구역을 합해 약 185개 단위로 움직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185개 지역별 예비 선교사를 모집하도록 초청한 것입니다.”

-초청받은 북한 예비 선교사들은 어떻게 북한 선교를 하게 되나요.

“북한 선교의 비전과 부르심을 받은 예비 선교사님들은 교회 협동조합에 가입하게 되고, 조합원들의 경제적 지원을 받음으로써 복음 전도에만 전념하게 될 것입니다.

교회 협동조합은 초교파 예비선교사와 교인, 교회, 기업들이 조합원으로 가입하고 영리사업도 함으로써 경제적 지원과 영적 지원을 받게 될 것입니다. 또 북한 교회 교인들 중심으로 지역내 소비자협동조합이나 농업 관련 협동조합 등을 만들어 가게 될 것입니다.”

-예비 선교사들은 북한 선교를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하게 되나요.

“초청받은 예비 선교사님들은 북한에서 어떤 복음을 어떻게 전할 것인가를 연구하게 될 것입니다.

강남 사무실에서는 설교와 교육 프로그램, 컨텐츠 제작 등을 논의하고 협동조합에 대한 연구도 하게 될 것입니다.

협동조합 정신에 입각해 협력과 연대로 처음부터 같이 의논과 토론하면서 준비하게 될 것입니다.”

-자기 소개서에 필수적으로 기재할 사항이 있을까요.

“초교파 선교단체이기 때문에, 이단 소속만 아니라면 국내외 누구라도 환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북한에 대한 비전을 받은 분이나 북한 연고가 있는 분들이면 더욱 환영하게 될 것입니다.”

-선교사님은 언제쯤 통일이 되고 북한 선교가 시작되리라고 예상하시나요.

“하나님의 전적 주권과 섭리에 달려 있겠지만, 세상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보면서 하나님의 뜻을 어렴풋이나마 분별하고자 노력과 기도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통일은 남북 관계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미국과 중국 간의 패권 전쟁으로 결정되리라 봅니다. 미국과의 경제 분쟁으로 중국이 많이 무력화되었고 북한도 경제 파탄으로 몰리고 있어서, 지금 통일의 문이 열려도 하나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통일은 준비된 자들에게 순식간에 일어날 것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