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 두레마을 트리하우스 기도실
▲동두천 두레마을 트리하우스 기도실.
역사학자들이 20세기에 일어났던 숱한 사건들 중에서 최고의 사건 둘을 뽑았습니다. 첫째는 소련이 전쟁 없이 무너진 사건을 꼽았습니다. 둘째는 일본이 일어난 사건을 꼽았습니다.

우리 생각 같아서는 2차 세계대전이나 월남전 같은 사건을 뽑을 것 같은데, 역사학자들의 관점은 다른 것 같습니다.

일본이 일어난 것이 세계사의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그간의 역사가 서양국가들 중심의 역사였는데, 작은 섬나라 일본이 청일전쟁에서 승리하고 이어서 러일전쟁에서까지 예상을 뒤엎고 승리한 것이 놀랄만한 사건으로 보였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나는 이 글을 읽으며 21세기 지금에 일어날 세계사적 중대한 사건 2가지가 무엇일까를 생각하였습니다.

이 질문에 대하여 나 혼자 답을 내려 보았습니다. 첫째는 중국이 허물어져 주저앉게 되는 사건입니다. 지금 미국과 중국 사이에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보노라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사건입니다.

둘째는 한국이 자유민주주의 체제로 통일을 이루고 강대국이 되어 만주 땅을 차지하게 되는 사건입니다. 지금 생각으로는 매우 어려운 사건으로 여겨지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면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실제로 미국의 역사학자 조지 프리드먼은 그렇게 될 것이라고 예측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는 2040년경의 세계를 예측하여 발표하는 글에서 코리아가 민주주의 체제로 통일을 이루고 통일 이후 아세아의 강대국이 되어 만주를 흡수하게 될 것이라 발표하였습니다.

물론 그렇게 되려면 우리가 갖추어야 할 조건들이 있겠지요. 그러나 안 될 것이란 부정적인 생각을 접고 온 국민이 합심하며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