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태 총장
‘노인은 추억에 살고 젊은이는 희망에 산다’고 한다. 젊은이의 특징은 도전정신에 있다. 시행착오가 있겠지만, 이는 성공으로 가는 디딤돌이다.

갓난아기가 스스로 걸을 때까지 200번 이상 넘어지는 시행착오를 거친다고 한다. 배를 항구에 묶어두려고 만들지는 않는다.

솔개는 70년까지 살 수 있다. 그러나 40년이 됐을 때 중대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냥 죽든지, 30년을 더 살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더 살려는 솔개는 아무도 없는 바위산으로 올라가 6개월 동안 자신과의 투쟁을 벌인다.

먼저 부리로 바위를 쪼아 부리가 다 깨진 후 완전히 빠져서 2개월 후에 새 부리가 나와야 하고, 그 부리로 발톱을 다 뽑아 새 발톱이 나와야 하고, 무거워진 깃털을 다 뽑아 새 깃털로 바꾸어 환골탈태해야 30년을 더 사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완전 혁신인 것이다.

①변화란 단순히 과거의 습관을 버리는데 그치는 것은 아니다. 과거의 습관 대신에 새로운 습관을 익히는 것이다. (켄 블랜차드)

②자기 자신의 주인이 되지 못하는 사람은 절대 어떤 것의 주인도 될 수 없다. (나폴레옹 힐)

③당신의 동의 없이는 아무도 당신에게 열등감을 느끼게 할 수 없다. (엘리노어 루스벨트)

④우리를 망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눈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것이다. 만약 나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장님이라면 큰 집이나 번쩍이는 가구도 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벤자민 프랭클린)

⑤나는 실패한 적이 없다. 어떤 어려움을 만났을 때, 거기서 멈추면 실패가 되지만, 끝까지 밀고 나가 성공을 하면 중간 실패는 실패가 아니기 때문이다. (마쓰다시다 고노스케)

⑥순응의 대가는 모든 사람이 당신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당신 자신만 제외하고. (리타매 브라운)

⑦사람들 사이의 차이는 미미하다. 그러나 그 미미한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들어 낸다. 미미한 차이는 태도이고 큰 차이는 그 태도가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 하는 것이다. (W. 클레멘트 스톤)

⑧습관의 사슬은 거의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가늘지만, 깨달았을 때는 이미 끊을 수 없을 정도로 강하다. (린든 존슨)

⑨스스로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동안은 그것을 하기 싫다고 다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실행되지 않는 것이다. (스피노자)

⑩사랑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배워야 할 것은 자신을 먼저 사랑하라는 것이다. (데드 에고)

이제 자신의 가치를 믿는 방법을 배워보자.

①행복한 사람은 어떤 특별한 환경 속에 있는 사람이 아니다. 오히려 어떤 특별한 마음 자세를 갖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휴 다운스)

②웃어라, 그러면 세상도 너와 함께 웃을 것이다. 울어라, 그러면 그대는 혼자서 울게 될 것이다. (휠더 월콕스)

③성공이란 능력보다 열정에 의해서 좌우된다. 승리자는 자신의 일에 몸과 영혼을 다 바친 사람이다. (찰스 북스톤)

④행복의 비결은 포기해야 할 것을 포기하는 것이다. (앤드류 카네기)

⑤어떤 일을 망치는 가장 큰 원인은 두려움이다. 이 두려움이 갖가지 변명거리를 만들어내며 우리를 뒷걸음치게 만든다. 그리고 이 두려움은 누가 우리에게 준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다. (고든 리빙스턴)

⑥인간의 가치는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사랑을 나누어 주었느냐에 달려있다. (에릭테투스)

⑦일상 속에서 가장 헛되어 보낸 날은 웃지 않고 보낸 날이다. (덱스터 예거)

이제 자기 긍정의 잠재력을 적극적으로 분출하며 살아라.

①행복하게 되고 싶은 사람은 남을 기쁘게 해주는 방법부터 배워야 한다. (M. 프리올)

②과거는 ‘걸림돌’이 아니라 성공의 ‘디딤돌’이어야 한다. (에드먼드 버크)

③위대한 인물은 목표가 있고, 평범한 사람은 소원이 있다. (워싱턴 어빙)

④친절한 말은 짧고 쉽게 할 수 있지만, 그 메아리는 끝없이 울려 퍼진다. (마더 테레사)

김형태 박사(한국교육자선교회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