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정
▲총무 이홍정 목사. ⓒNCCK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이홍정 목사, 이하 NCCK)에서 ‘한국교회 방역강화 조치 해제에 대한 논평’을 22일 발표했다.

이들은 “정부가 오는 24일자로 한국교회에 대한 방역 강화 조치를 해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며 “코로나19와 관련한 중대본의 대응책은 최근 2주 단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립된다. 2주 전 강화 조치 이후 교회 내 감염 사례가 없었기 때문에 해제로 이어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회에 대한 방역강화 조치 초기에 이를 반대하는 의견이 과도하게 표출되기도 했지만, 대부분 교회가 방역지침을 재차 점검하고 더욱 철저히 준수했다”며 “교회가 이미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정부가 제시한 방역지침 준수는 물론, 더 높은 자율적 관리를 통해 엄격히 방역에 임했음을 고려할 때, 당연한 결과”라고 전했다.

이들은 “정부는 이번 일을 교훈 삼아 교회가 감염의 통로나 대상이 아닌 예방과 확산 방지의 주체라는 인식을 갖고, 지자체를 중심으로 상시적 소통체계를 만들고 협력하는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란다”며 “생활 속 방역단계에서 특정 집단을 향해 전국 단위의 획일화된 조치를 시행하면서 스스로 모순에 빠지기보다, 지자체가 지역 상황에 최적화된 조치들을 취하고 나갈 수 있도록 그 권한을 대폭 위임하라. 교회는 국가적, 전 지구적 재난의 극복을 위해 인적·물적·지적 자산을 총동원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또 “한국교회는 이번 방역 강화 조치의 원인이 되었던 소모임과 같이 제어되지 않는 곳에서의 순간적 방심으로 교회와 이웃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할 수 있음을 늘 염두에 두고, 조심에 조심을 더하시기 바란다”며 “방역의 최전선에 서 있는 중대본의 마음을 역지사지로 헤아리고, 국가 방역 전선에서 최고의 협력자가 되기 위한 주체적 노력을 기울이시기 바란다”고 제언했다.

이들은 “국민의 생명의 안전을 다투는 상황에서 교회가 국론 분열을 야기하는 정치투쟁 방식으로 소통하기보다, 교회다운 존재의 힘으로 소통할 수 있기 바란다”며 “이 같은 방식은 정치권이 교회를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에 활용하게 만드는 계기를 주면서, 교회의 정치화를 자초하게 된다”고 했다.

이와 함께 “시민사회는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 언론을 통해 무차별적으로 일반화되어 전파된 이단이나 특정 기독교 극우 세력의 파행을, 한국교회 전반으로 확대하여 낙인 찍기를 하기보다, 다양한 모습을 갖고 생명의 안전에 힘쓰며 사회통합을 추구해 나가는 한국교회의 전체적 모습을 성숙한 자세로 이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들은 “코로나19 상황은 인류 공동체 전 삶의 영역에서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오고 있다. 이제 우리는 코로나19 이전 시대와 이후 시대를 상상하던 인식의 틀을 벗어나, 코로나와 함께(with) 살아가는 시대를 준비하게 됐다”며 “이 과정에서 불확실성이 확산되고, 불안전성이 심화되며, 불평등성이 강화되고 있다. 이해관계와 힘의 논리를 따라 서로 다른 입장들과 의견들이 진실과 사실의 자리를 왜곡하고 찬탈하며, 여론을 주도하는 탈진실의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그 결과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혐오와 차별과 배제가 바이러스처럼 번져가며, 한국 사회 전반이 갈등과 분열을 경험하고 있다. 갈등 전환을 위해 필요한 것은 상호 존중에 기초한 대화를 통해 공동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일”이라며 “우리는 한편의 다름이 힘과 수의 논리로 다른 한편을 강제해 나가려는 현실 속에서, 진실과 사실을 찾아가는 우리의 사회적 영적 순례 여정을 사랑과 인내로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