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복음진주초대교회 전태식 이경은 아바드리더 컨퍼런스
▲순복음진주초대교회 이경은 목사. 
2004년 10월 8일, 순복음진주초대교회 2대 담임으로 취임한 이경은 목사는 항상 기도의 초점을 “어떻게 하면 교회다운 교회로서 하나님을 바르게 섬길 수 있을까?”에 맞춰 왔다.

그는 어느 날 기도하는 중에 하나님께서 그 해를 ‘교육시키는 해’로 정하라는 마음의 음성을 듣고, 2007년 표어를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는 해’(행 2:46)로 했다. 이후 그는 전국 교회에 집회를 다니면서 받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로 하여, ‘아바드리더시스템’이라는 교육 시스템을 만들어 성도를 양육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오합지졸과 같았던 성도들이 교회를 위하고 주의 종을 위하는 기드온의 300용사, 다윗의 용사와 같은 모습으로 변하는 것을 보면서 ‘아바드리더시스템’이라면 교회다운 교회의 모습을 갖추는 데 최고의 무기가 되겠다는 비전을 품게 되었다.

아바드리더시스템에 대한 설명

순복음진주초대교회 전태식 이경은 아바드리더 컨퍼런스
▲몇 년 전 열렸던 순복음진주초대교회 아바드리더콘퍼런스 참석자들.
이경은 목사(아바드리더시스템 교육원장)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아바드리더시스템은 ‘섬기다’라는 뜻을 가진 히브리어 ‘아바드’를 바탕으로 명명됐다.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게 함으로써 교회를 위하고 주의 종을 위하는 용사를 만드는 교육 시스템이다.

아바드리더시스템의 교육 목적은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것이다. 바로 예수님의 지상명령을 수행하라고 만든 시스템인 것이다. 그는 하나님께서 분부하신 말씀대로 하나님과의 관계, 사람과의 관계를 바르게 가르쳐 지키게 하면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는 성도가 될 것을 확신하여 이를 만들게 되었다.

아바드리더시스템은 교육과 훈련으로 구성되어 있다. 새가족반부터 핵심반까지는 우리가 믿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신앙생활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를 잘 교육하고 있고, 청지기반부터 용사반까지는 신앙생활을 하면서 당면하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훈련하는 과정으로 되어 있다.

아바드리더시스템 교육 과정은 아바드 새가족반 “축복의 시작”, 아바드 성장반 “하나님 대단해요”, 아바드 핵심반 “핵심 전략”, 아바드 청지기반 “순종과 불순종의 전쟁”, 아바드 비전반 “크게 잘될 것입니다”, 아바드 용사반 “큰 일을 행하고 반드시 승리하리라”, 아바드 사역반 “여호와를 위하라 기드온을 위하라”까지 총 7단계로 되어 있으며, 새가족반부터 용사반까지는 온라인으로, 사역반은 수료식과 함께 청원진주초대교회에서 수강하도록 되어 있다.

아바드리더시스템의 역사

아바드 순복음진주초대 이경은 전태식
▲몇 년 전 아바드리더콘퍼런스가 진행되던 모습. 
다윗에게 모인 무리들이 처음에는 오합지졸이었지만, 다윗과 함께하면서 자신들의 생명까지 내어줄 수 있는 용사가 되었고, 후에 천부장과 백부장 곧 장수가 되어 다윗과 의논하는 자들이 되었다. 이 장수의 모습 속에서 그는 ‘이만한 장수가 없었더라’라는 아바드리더콘퍼런스의 주제를 발견하게 되었고, 2008년부터 시작하였으며 2016년까지 개최하였다.

아바드리더콘퍼런스는 아바드리더시스템을 전국의 목회자들께 알리고자 개최하였고, 1만여명이 참가하여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심화과정으로 아바드리더시스템 세미나는 2008년부터 교육과정에 맞추어 매년 6차례씩 개최하였고, 수료생은 3천여명에 이른다. 남녀노소 누구나 신청, 등록하여 들을 수 있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아바드리더시스템 교육원 온라인 강의는 2013년 9월 30일 오픈하여 현재까지 3,300여명이 등록하였고, 2017년 5월에는 모바일 홈페이지가 오픈이 되어 더 많은 이들이 쉽게 수강하고 있다.

아바드리더시스템 교육원 온라인 강의는 새가족을 위한 보다 쉬운 설명과 교육을 위해 이경은 목사의 캐리커처가 나와 설명하는 플래시 기반의 새가족반 강의와 정확한 내용의 전달과 교육을 위해 이경은 목사가 직접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동영상 기반의 성장반부터 용사반까지의 강의 콘텐츠, 그리고 아바드리더시스템 적용에 도움을 주는 찬양목록과 간증, 시험문제, 과제예시 및 참고도서가 들어있는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오프라인 강의의 생생한 감동과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 세미나 실황 콘텐츠가 있다.

다음 세대 세우기 위한 ‘아바드리더시스템 과거시험 장원선발대회’

이경은 목사는 “우리 부모님이 죽으면 절대 교회 나가지 않겠다”는 한 학생의 말에 충격을 받고, 다음 세대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고민하던 끝에 아바드리더시스템으로 어릴 때부터 신앙 교육을 잘 시키면 어른이 되어서도 교회는 떠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뿐만 아니라 반복해서 교육을 하다보면 살아서 운동력이 있는 하나님의 말씀이 바른 생각과 바른 행실을 가지게 하여 스스로 변화되는 역사가 일어날 것이라는 기대로, 한국 최고의 브랜드인 ‘과거시험’을 모티브로 ‘아바드리더시스템 과거시험 장원선발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아바드리더시스템 과거시험 장원선발대회는 장원을 한 번 한 학생보다 급제를 5번 한 학생을, 또 그보다는 장원도 하고 급제를 5번 한 학생을 더 크게 여긴다. 왜냐하면 장원 한 번 되었다고 끝나는 교육이 아니라, 학생 시절부터 하나님의 말씀으로 무장한 거룩한 무리가 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장원선발대회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장원이든 장원이 아니든 5회 이상 급제 성적을 거두기 위해 계속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고 있다.

또한 2016년부터는 장년부도 참가하고 싶다는 요청에 의해 장년부 장원선발대회도 함께 개최하고 있다. 자녀가 공부하는 모습에 감동을 받아 함께 공부해서 자녀도 장원이 되고, 그 부모도 장원이 된 사례도 있다.

아바드리더시스템 과거시험 장원선발대회는 제1회 103명, 제2회 205명, 제3회 328명, 제4회 364명, 제5회 397명, 제6회 290명, 제7회 342명, 제8회 349명, 제9회 280명, 제10회 330명, 제11회 283명이 응시하였고, 제12회는 2021년 동계세미나 때 개최될 예정이다. 장원에게는 지역을 구분하여 대학・청년부 500만원, 중・고등부 250만원, 초등부 150만원의 장학금과 장년부 100만원의 상금 그리고 어사패, 상장, 배지를 수여한다. 지금까지 대학・청년부 장원 44명, 중・고등부 장원 44명, 초등부 장원 44명, 장년부 24명을 배출하였다.

문의: 1644-8291, leader.eduabad.com

이경은 목사 약력
- 미국 트리니티 신학대학 및 대학원 명예 기독교 교육학 박사(Ed.D.)
- 한국기독교총연합회 20주년 기념 한국교회영적대각성운동본부 여성본부장 역임
-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경남지방회장 역임
-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제17대 총동문회장 역임
-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문화예술 상임위원장 역임
- 국회 정치인·경제인·목회자 연합회 총재 역임
- 순복음총회신학교 부총장 역임
- 경남 CBS 운영이사 역임
- 경남 CTS 운영이사 역임
- 우드스탁 스쿨(Woodstock School) 명예부모
- 아바드리더시스템 교육원장
-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선교위원회 상임위원장
- 대한민국 어머니기도 총연합회 실무총재
- 크리스천경남 이사
- 순복음진주초대교회 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