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레수도원 동두천
▲동두천 두레수도원.
한 나라와 사회가 발전하려면 기업이 발전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업이 발전하려면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들의 기업가 정신이 발전해야 합니다. 기업가 정신은 3가지 정신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개척 정신입니다.
둘째는 창조 정신입니다.
셋째는 공동체 정신입니다.

이들 3가지 정신을 갖춘 사람들이 기업을 세우고 발전시켜 나갑니다. 그런데 이들 3가지 정신은 성경의 가르침과 일치합니다.

성경에서 기업가 정신을 일러주는 구체적인 예는 창세기 1장 26절의 경우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실 때,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하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 형상의 내용이 기업가의 3대 정신과 상통합니다. 신학적으로 표현할 때에 하나님의 형상에는 5가지로 설명합니다.

첫째는 영적인 하나님이십니다.
둘째는 사랑의 하나님입니다.
셋째는 창조하시는 하나님입니다.
넷째는 공동체로 계시는 하나님입니다.
다섯째는 자유하시는 하나님입니다.

여기에 한 가지를 더하면 바로 기업가 정신이 됩니다. 개척 정신입니다. 하나님 형상의 창조 정신과 공동체 정신에 개척 정신을 더하게 되면 바로 기업가 정신이 됩니다.

개척 정신의 관점에서 성경을 대하면 성경은 개척 정신에서 교과서가 될 수 있는 책입니다. 성경은 첫 번째 책인 창세기에서 마지막 책인 요한계시록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개척자들의 이야기입니다.

노아, 아브라함, 야곱, 요셉, 모세, 여호수아, 느헤미야, 다니엘 같은 구약의 인물들을 거쳐 베드로, 바울, 바나바, 디모데 모두가 개척자의 전형적인 인물들입니다.

우리나라에 지금 꼭 있어야 할 국민 정신이 기업가 정신입니다. 그러기에 성경을 배워야 합니다.

성경을 읽어 영혼이 구원 받고 개척 정신, 창조 정신, 공동체 정신을 온몸으로 익혀 성경적 경영을 이루어 나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