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중앙침례교회
▲주일예배를 앞두고 입구에서 성도들을 상대로 발열 체크하는 수원중앙침례교회. ⓒ교회 제공

정부가 ‘교회 모임 금지’ 행정조치를 가하는 과정에서 ‘방역 우수 사례’조차 ‘교회 집단 감염’으로 왜곡하는 등, 교회를 향한 편협한 시각을 그대로 드러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교회를 상대로 행정조치를 발표하며 ‘수원시 교인 모임 관련 확진자 발생’을 언급했다. 수원중앙침례교회 교인 중 감염자가 발생한 사실을 거론한 것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도 ‘수원 교인 모임’을 강조하며 꾸준히 교회발(發) 집단 감염으로 언론에 알려 왔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정보다. 수원시는 확진 판정을 받은 성도의 감염은 가족 혹은 교회 외부에서의 개인 간 친분에 따른 감염임을 수 차례 확인했다. 약 9천 명이 출석하는 대형교회임에도 예배나 교회 공식 모임을 통한 추가 확산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수원시 “역학조사 결과 예배 아닌 개인적 친분 감염”
염 시장, ‘잘못된 정보’ 전한 방역 당국에 강한 불쾌감
초기부터 선별데스크 운영, 정부 지침 전 QR코드 도입
고명진 목사 “고위 공직자, 책임감 갖고 사실 말해야”

염태영 수원시장은 정 총리의 발표가 있기 하루 전인 7일, 직접 자신의 페이스북에 잘못된 사실의 확산을 상세히 지적했다. 지자체장으로서는 이례적으로 방역 당국의 왜곡에 대한 불쾌감을 노골적으로 표출한 것이다.

염 시장은 ‘수원시 교인 모임 관련’은 틀린 표현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29일 긴급 브리핑에서 말씀드렸듯, 심층 역학조사 결과 교회 내 감염이 아닌 개인적인 친분으로 감염된 사례로 밝혀졌다”며 “이러한 사정에 대한 충분한 고려 없이, ‘수원 교인 모임 관련’으로 표현되어 마치 우리 시에서 집단 감염이 진행 중인 것처럼 비치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한 인천 소재 ‘방문판매 설명회’ 확진자 6명과 군포 소재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체’ 확진자 3명까지 ‘수원 교인 모임’으로 분류된 점을 지적하고 “시민들의 혼선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시민 불안을 막고, 정확한 사실을 알리고자 ‘수원 교인 모임’이라는 중대본의 확진자 분류 명칭 변경을 정식으로 요청할 계획”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염 시장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자체장이다. 정치적 비판이 아닌, 사실 그대로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다. 염 시장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정 총리는 중대본의 표현을 그대로 인용했다.

수원중앙교회는 사태 초기, 단지 확진자의 가족이 교회에 출입했다는 사실만으로도 긴급 대책 회의를 갖고 선제적 대응을 펼쳤다. 교회 내 모든 모임을 즉시 중단하고 모든 사역과 예배를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사태 이전부터 다양한 시도를 통해 빈틈없는 방역 체계를 마련해왔다. 1,600명 수용 가능한 예배당에는 정부가 권고하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유지하기 위해 400명 정도만 수용했다. 주일예배 역시 교구별로 5번으로 제한해 예배 인원의 분산 효과를 가져왔다.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당시로선 생소했던 출입 선별 데스크를 운영해 각종 언론에 소개됐다. 정부 방침보다 앞서 예배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QR코드를 활용해 출입자들을 철저히 관리하는 등 등 방역 우수 모델로 꼽혀왔다.

수원시 역시 수원중앙침례교회의 이러한 선제적 대응과 적극적인 방역 조치로 확진자의 밀접 접촉자가 발생하지 않았음을 확인하고 예배 참석자 797명에 대해 ‘자가격리’, ‘능동감시’보다 낮은 수준의 ‘수동감시’ 대상자로 분류했다.

고명진 담임목사는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지역사회에서 감염된 확진자가 예배를 드리고 친교실에서 음료를 사먹었는데도 단 한 명의 추가 감염이 발생하지 않았다. 철저히 방역수칙을 지켰기 때문”이라며 “방역 모범 사례로 이야기 못할망정 수원 교인 모임 관련이라고 여론을 몰아갈 수 있나”라고 지적했다.

정 총리의 발언에 대해선 “높은 공직에 있는 분들은 말의 영향력을 알고 사실을 거듭 확인해 말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언론의 잘못된 보도에 대해선 언론중재위를 통해서라도 바로잡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교회들을 대상으로 한 정부의 조치에 대해선 “만약 코로나19가 교회를 통해서만 감염이 이뤄졌다면 이렇게 하는 게 맞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확진자가 발생하는 모든 곳에 동일한 조치를 해야 한다. 유독 교회를 향한 조치는 형평성에 어긋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