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 박사
▲김진혁 박사(한국취업컨설턴트협회 대표, 한국기독교직장선교연합회 감사, 행정학 박사).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골3:23)

처세술과 대인 교제법의 대가 카네기는 초년생 시절 교사와 외판원을 하면서 수많은 실패를 경험한다. 그러나 좌절하지 않고 독서를 통해 사회생활에서 가장 어렵고 중요한 것이 인간관계라는 것을 깨달았다. 사무직은 물론이고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도 전문지식이 많다고 높은 소득을 받는 것이 아니다. 기술적 지식에 더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과 공감력이 성공으로 이끈다. 다른 사람들의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리더십이 있어야 더 높은 보수의 일자리가 주어진다. 성인들이 가장 공부하고 갖고 싶은 분야는‘건강’과 ‘사람’이다. 카네기는 이런 단순하고 명료한 주제를 갖고 카네기연구소를 개설하여 큰 성공을 이루었다.

가난한 집이든 부유한 집이든 유대인의 책상 위에는 늘 《탈무드》가 놓여 있다. 유대인의 성공 비결 역시 평생 학습과 좋은 인간관계 유지다. 탈무드에는“깨끗한 옷을 차려입고 밝은 얼굴로 사랑하는 연인과 삶의 기쁨을 만끽하라!”라는 말이 있다. 언제나 단정하고 편안한 마음을 유지할 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이루어진다.

톨스토이의 소설 《안나 카레니나》의 첫 구절에는 “행복한 가정은 모두 엇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불행한 이유가 제각각 다르다.” 행복의 원리는 몇 가지 되지 않지만, 불행의 원인은 수백 가지이다. 수고한 보람으로 먹고 마시며 가진 것에 감사하고 즐길 때만큼 사람에게 좋은 일은 없다.

행복을 가로막는 10가지 나쁜 습관

1. 분노와 원한을 품는 것.
화내고 남에게 원한을 품는 것은 정신건강에 이롭지 못하다
상대방을 진심으로 이해하는 것이 크리스천의 본분이다.

2. 꿈을 포기하는 것.
인생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기쁨 중 하나는 꿈을 이루는 것이다.
원하던 결과를 얻지 못할지라도, 시도조차 하지 않은 사람보다는 백배 낫다.

3. 좋아하는 일에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 것
즐거움을 우선순위에 두고 좋아하는 일을 하라

4. 진솔치 못한 인간관계를 맺는 것.
겉돌며 자신의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는다면 상대도 나와 교감할 수 없다.

5. 비교하는 것.
자신을 남과 비교하거나 현재를 과거나 미래와 비교하면 결코 행복할 수 없다.

6. 경험보다 물질적인 것을 중요시하는 것.
원하던 물건을 얻을 때 일시적인 행복이 찾아오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익숙해지면 곧 행복감이 사라진다.

7. 창의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
마음속의 두려움을 이기지 못하는 것은 창의적이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삶의 재미는 새로운 시도와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8. 삶에 안주하는 것.
올바른 방향으로 끊임없이 추구하고 가진 삶에 안주하기보다는 이를 뛰어넘는다.

9. 남에게 베풀지 않는 것.
행복은 다른 사람에게 행복해지는 것을 제공할 때 얻어진다.

10. 일에서 보람을 못 느낄 때
일은 돈의 보상을 넘어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한다. 혁신과 변화의 등에 올라타라.

좋은 인간관계의 8가지 프러포즈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 하라.”(롬12:18)

1. 업무 성과를 낼 것
2. 상대를 바꾸려 하지 말 것
3. 잔소리나 비난하지 말 것
4. 진심으로 칭찬할 것
5. 무슨 일에든지 감사할 것.
6.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할 것
7. 기회주의자가 되지 말 것.
8. 경청할 것.

이탈리아 영화배우 안나 마니냐가 늙어서 사진을 찍었다.
사진을 찍기 전에 그녀는 사진사에게 조용히 부탁한다. “사진사 양반, 절대 내 주름살을 수정하지 마세요.” 의아해진 사진사가 그 이유를 묻자, 그녀는 이렇게 대답했다. “그걸 얻는 데 평생이 걸렸거든요.” 완벽한 인생이란 없다. 포용과 인내의 마음으로 우리 자신을 사랑하라. 주님과 동행할 때 삶의 의미가 빛난다. 눈물이 없는 눈에는 무지개가 뜨지 않는다.

김진혁 박사 (한국취업컨설턴트협회 대표, 행정학 박사, 한국기독교직장선교연합회 감사)
저서 ‘죽기 전에 크리스천이 꼭 해야 할 66,77,88가지’, ‘성화와 함께 읽는 365일 성경’, ‘기회’, ‘열정을 깨우는 마법의 편지’, ‘품격인생’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