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상원이 2일(현지시각)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시행에 관련된 중국 관리들이 거래하는 은행을 제재하고, 이들의 미국 입국 금지 및 미국 내 자산 압류 등의 내용이 담긴 중국 제재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이 법안에는 홍콩의 자치권 침해를 지지한 단체와 이 단체가 거래하는 은행도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전날 하원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된 이 법안은 상원에서도 하루 만에 신속히 통과돼, 이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만 남겨 놓은 상태다.

미 국무부는 이 법안에 따라 중국과 홍콩의 ‘일국양제’ 체제를 훼손하는 데 관여한 중국 관리들의 명단을 매년 의회에 보고해야 하고, 미국 대통령이 이 관리들의 미국 내 자산을 압류하고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

미 정부는 1992년 제정된 홍콩정책법에 따라 홍콩에 관세, 투자, 무역, 비자 발급 등의 분야에서 중국 본토와 다른 특별 지위를 보장해왔으나, 홍콩보안법 통과 직전 홍콩특별지위를 박탈했다.

이와 관련, 로이터 통신은 “과거 영국 식민지였다가 중국의 가장 자유로운 도시이자 국제 금융 중심지로 번창한 홍콩의 자치권 침해에 대한 미국의 우려를 반영해 양당이 압도적인 초당적 지지를 보낸 드문 사례”라고 전했다.

법안을 발의한 팻 투미 공화당 상원의원은 “이 법안을 통해 미 상원은 우리가 어느 편에 있는지 분명히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도 성명에서 “이 법안을 전적으로 지지한다. 중국의 홍콩보안법 시행에 필요한 대응책”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