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정세균 국무총리. ⓒ정 총리 페이스북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못해 감염이 계속되면, 불가피하게 종교시설을 고위험시설로 지정하고 강력한 제한조치를 시행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정 총리는 “최근에 교회, 사찰 등 종교시설을 통한 감염 사례가 수도권, 비수도권을 가리지 않고 연일 발생하고 있다”며 “3일간 신규 확진자 가운데 종교시설에서 감염된 비율이 40%를 넘고 있다. 종교시설의 작은 불씨가 N차 감염으로 이어지면서 가족과 지역 사회로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양상”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종교시설 집단 감염은 대부분 ‘마스크 착용’이나 ‘거리두기 실천’ 등 가장 기본적인 방역 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고 있다”며 “대규모 인원이 참여하는 예배나 법회에서는 반드시 방역수칙을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또 “그 밖에 소규모 모임, 수련회 등 밀접 접촉을 유발하는 종교 활동을 최대한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며 “방역 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못해 감염이 계속된다면 정부는 불가피하게 종교 시설을 고위험시설로 지정하고 강력한 제한조치를 시행할 수밖에 없다. 종교인 여러분의 자발적 참여와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밖에 정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선박을 통한 코로나19 유입과 관련해 항만 방역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