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홈페이지 화면
대북 전단을 살포해온 자유북한운동연합의 박상학 대표가 자신의 집에 찾아온 취재진을 폭행한 혐의로 경찰의 수사를 받게 됐다. 반면 박상학 측은 취재진을 경찰에 고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경찰 등에 따르면 박 대표는 전날 오후 9시쯤 서울 송파구에 있는 자신의 주거지에 찾아온 한 방송사 취재진을 폭행한 혐의를 받는다. 해당 방송사 보도에 따르면 박 대표는 “너희 어디야?”, “간첩” 등을 외치고 욕설을 하며 취재진에게 주먹질을 했고, 여성 PD의 머리채를 잡아당겼다. 심지어 벽돌을 집어 들어 취재진에게 던지기도 했다. 방송사는 보도에서 “폭행 당한 취재진은 모두 4명, 한 명은 뇌진탕 증세로 (전치) 2주 진단을 받았고, 다른 두 명은 부상이 더 심한 상태”라고 했다.

박상학 대표 측은 자신의 주거지에 찾아온 방송사 취재진을 경찰에 고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북한운동연합은 25일 입장문을 내고 “국정원, 경찰, 통일부 등이 합심해 박 대표의 집과 사무실을 극비 보안 사항으로 했다”며 “박 대표는 방송사에 의해 그 아파트에서 테러 위협에 완전히 노출돼 더는 살 수 없다. 막대한 신변 위협과 스트레스, 공포로 미성년인 박 대표의 아들은 현재 우울증으로 밥도 먹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자유북한운동연합은 ‘김정일선군독재 끝장내고 북한인민해방하자’라는 슬로건을 들고 활동하고 있다. 공식홈페이지에 따르면 설립목적 첫째는 ‘절대 악 김정일선군독재정권 타도’, 둘째는 ‘북한인민의 자유와 해방을 위해 투쟁’, 셋째는 ‘자유민주주의체제에 의한 자유통일에 투신’, 넷째는 ‘대한민국에서 친김정일좌익세력 척결’, 다섯째는 ‘제3국에서 방황하는 탈북자들을 자유세계로 구출’이다.

박 대표는 지난 2003년부터 김정일 정권을 비판하거나 남한 소식을 담은 유인물을 매 달 수차례씩 날려 보낸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