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영화
▲공포영화 속 한 장면. ⓒ英 크리스천투데이 캡처
공포심이 많은 아이들이 있다. 아동들은 물론 공포심이 많다. 아동은 무서운 동화를 두려워하면서도 좋아한다. 아동은 아직은 경험이 부족하고 마음이 커 가는 과정에 있기에, 작은 일에도 쉽게 놀라고 별것 아닌 일에도 무서워하는 것이다. 이는 일반적인 상태를 넘어 유달리 공포심이 많은 아동이기에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공포심이 많은 아동은 얼굴에 안정감이 없는 아동, 심리적 불안이 극심한 아동, 두려워하는 대상을 가진 아동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공포심이 많은 아동은 다음 심리적 상태를 중심으로 원인을 이해해야 한다.

1. 불안정한 애착 형성의 결과

아이들에게 불안정한 애착 형성은 공포심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어린아이는 대체로 유아기 시절에는 어머니를 늘 따라다니는 애착 행동을 보인다. 어머니가 아이의 행동에 대해 수용적이고 따뜻하게 마주하면 아이는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다.

어머니와 안정된 애착을 이룬 아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타인에 대해 신뢰감을 갖고, 지나친 의존함이 없어도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다. 반면 아이의 애착행동에 어머니가 적절한 반응을 하지 못해 아이의 애착 욕구를 좌절시킨다면, 아이는 불안정한 애착을 형성하게 된다.

최근 20년간 장기적으로 유아의 불안한 애착 유형과 아동 및 아동기의 불안장애와의 관계를 알아본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에 불안한 애착을 보였던 사람들 중 28%가 나중에 불안장애를 겪는다. 반면 그렇지 않은 유아들은 13%가 불안장애를 겪었다. 이는 거의 두 배에 해당하는 비율로, 이들이 주로 보인 불안장애는 분리불안 장애나 과잉불안 장애 또는 공포심이었다.

이 연구가 비록 초기 애착과 공포심간의 특정한 관계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불안한 애착 유형이 공포심의 발달에 위험요인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아이의 애착행동에 대해 어머니가 수용적 반응과 거부적 반응을 일관성 없이 변덕스럽게 보이면, 아이는 불안한 애착을 형성하게 된다.

이로 인해 아이는 어머니에 대해 안정된 신뢰감을 느끼지 못하고 어머니가 자신을 사랑하는지에 대해 불안해하면서, 어머니의 사랑을 확인하려고 지나치게 매달리거나 눈치를 보게 된다. 이러한 아이는 자라서도 타인의 인정과 사랑에 과도하게 집착하고, 타인의 거부나 무시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게 된다.

2. 자아감이 축소된 상태

부모의 에너지는 아동의 자아감을 확대한다. 자아감 확대는 외부로의 대항력을 구축하는 기초이다. 부모의 에너지는 그 크기에서 아동의 심리적 에너지와 다르다.

부모가 아동과 순조로운 에너지를 교환하면, 아동은 점차적으로 자아감이 확대된다. 부모의 에너지가 아동에게 업그레이드되는 현상이다.

이런 에너지 교환으로서 아동의 마음을 잘 받아주고 대화하는 행위를 우선적으로 꼽을 수 있다. 아동과의 대화는 부모의 에너지를 전달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는 환경적인 문제로 간주되는데, 여기에선 자연 환경보다는 심리적 환경에 해당하는 것이다. 그래서 자연 환경이 넉넉한 가운데서 성장한 아동이라도 부모와의 대화가 결여되면, 정신이 건강한 아이로 성장되기 어려운 것이다.

반면에 가정환경은 가난했더라도 심리적 환경이 좋은 아동은 정신이 건강하게 자라난다. 그래서 부모가 아동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행위는 그 존재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아동의 말을 잘 들어주고 함께 대화하는 일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정신적 에너지를 업그레이드하고 있는 중요한 순간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공포심 많은 아이라면 그 에너지의 양에서 적은 현상을 드러내는 것이다. 정신적으로 적은 에너지가 그 아동으로 하여금 두려움을 쉽게 유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부모가 아동에게 더 많이 정서적으로 교류하여 자아 확대를 이루어야할 이유이다.

3. 비판적 양육태도의 결과

부모가 아동을 매우 비판적으로 키우는 것도 공포심을 유발할 수 있다. 아주 어린 시절부터 아이들을 추적해 온 장기간 연구들을 보면, 부모를 거부적으로 생각했던 아이들이 후에 남들이 자신에 대해 생각하고 말하는데 예민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아이들은 자기 부모들의 비판적인 목소리를 자신의 문제로 생각하기 쉽다. 따라서 “나는 의미 있는 말을 할 줄 모른다”, “남들은 내가 모임에 가면 바보스럽다고 생각할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부모의 비판은 공포심의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되거나 평가되며, 부모의 타인에 대한 반응성은 자녀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

부모의 타인에 대한 반응성이란 부모의 타인에 대한 민감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수치심과도 일정 부분 관련이 된다. 부모들이 타인의 시선에 관심이 많고 자녀들이 사회적으로 적절하게 행동하지 못했을 때 수치심을 느끼도록 교육하면, 그 자녀들은 공포심에 더 잘 걸릴 수 있다.

이런 부모는 늘 다른 사람들의 시선과 반응에 신경을 쓰므로 자녀들에게도 외모나 언행에 대해 적절한지 아닌지를 점검하게 하고, 적절하게 행동하지 못한 경우에는 수치심을 느끼도록 교육한다.

이런 방식으로 길러진 사람들은 늘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게 되고,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조금이라도 좋지 않게 평가할 가능성이 있게 되면 불안해한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크리스천투데이 DB
4. 정리

공포심이 많은 아동을 둔 경우에 해당되는 부모라면, 전술한 원인을 참고하여 스스로 반성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반드시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전 한일장신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