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그래함 목사.
▲잭 그래함 목사. ⓒ미국 크리스천포스트
미국 프레스턴우드침례교회 잭 그래함 목사는 최근 크리스천포스트(CP)에 ‘코로나19 위기 속에 효과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칼럼에서 잭 그래함 목사는 “리더십은 특권이다. 그러나 특히 코로나19 전염병과 같은 위기의 시기는 리더들에게 어려울 수 있다. 풀무불 속에서 진정한 리더십이 드러난다. 좋은 소식은 실패, 위기, 문제가 새로운 시작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래함 목사는 “모든 혼란 속에서, 기회는 종종 역경으로 훌륭하게 위장되어 있음을 잊지 말라. 위기는 위험한 기회이지만, 성공적으로 위기를 넘기는 것보다 리더로서 당신을 더 높이는 것은 없다”고 했다.

그래함 목사가 소개한 ‘효과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5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책임 수락

위기가 닥쳤을 때,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책임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위기는 우리의 잘못이 아닐 수 있지만, 위기가 우리를 비롯해 우리가 이끄는 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우리에게 달려 있다.

전설적인 코치였던 톰 랜드리는 “리더십은 사람들이 당신을 통해 자신감을 갖게 하며, 또 당신이 사람들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무엇을 하든지 변명은 거부하라. (현장에) 나타나서 참석하라. 당신이 할 수 있는 어떤 방법으로든 사람들이 당신을 직접 보고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사람들이 우리를 신뢰하기 위해서 우리를 봐야 한다.

2. 계획을 세우라

위기 관리는 즉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미리 생각하고 (사람들이) 무엇을 궁금해 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계획하고 확인해야 한다. 위기에 관해서는 뒤에서 이끌 수 없다.

리더로서 특히 책임을 지고 잘 이끌고자 노력하는 경우라면, 위기의 때 많은 압박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계획을 세운다는 것이 모든 해답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사실 당신이 모든 답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난 우려될 것이다.

훌륭한 지도자는 자신이 모든 답을 갖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답을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지 알고 있다.

잠언 12장 20절 말씀은 “지혜로운 자와 동행을 하면 지혜를 얻게 되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고 말씀하고 있다. 당신이 위기에 처했을 때 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일은 당신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혜로운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똑똑한 사람을 찾는 것이다. 무엇보다 목회자로서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와 조언을 구해야 한다.

3. 의사소통, 의사소통, 의사소통을 하라

효과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는 지도자는 의사소통을 한다. 이는 정치적 정확성, 손실 관리, 연설 등이 될 수 없다.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침착하고 위안을 주고, 분명해져야 한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에는 듣는 것도 포함돼 있다. 우리가 인도하고 있는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해야 한다. 직원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현재 이것은 특히 중요하다.

가장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중 하나는 영상을 촬영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당신의 얼굴을 보면서 당신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하라. 당신의 존재를 알리라.

4. 믿음을 나타내라

위기는 당신의 믿음을 무너뜨리거나 견고케 할 것이다. 폭풍이 당신의 주위를 돌고 있을 때, 당신은 하나님이 ‘환난 때에 가장 큰 도움’이 되시기 때문에 침착하게 자신감을 유지할 수 있다.

나는 지도자가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갖고 정직하게 신앙을 지킬 때 사람들이 따른다는 것을 배우게 됐다.

신앙은 우리가 그만두고 싶을 때 계속 나아갈 수 있는 인내와 진실된 결의를 가지게 한다. 이는 우리가 지금의 때에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사람들은 신앙이 있는 남성과 여성을 따르지만, 그들이 믿음이 참된 경우에만 그러할 것이다.

5. 사람들에 대한 진정한 관심

위기에 사람들을 먼저 생각하라. 결론이나 당신의 입장이 아닌, 당신이 이끌고 있는 이들을 돌아보라. 그들이 스스로 안전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지도자들은 위기의 때, 자신의 진실된 인격을 보여준다. 무관심하거나 무감각한 태도를 보이면 리더십을 잃게 된다. 우리 모두 각자에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면서 사람들을 더 사랑하고 큰 그림을 볼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위대한 지도자는 특히 힘든 시기에 영감과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찾는다.

무엇보다 리더십은 당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것이 아니다. 이것은 당신의 비전이다. 그러나 리더십을 유지하는 것은 당신의 미덕이다. 인격이 없다면 위기 앞에서 우리는 성공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기 어려울 것이다.

우리가 전례없는 위기에 직면했을 때 책임을 지고, 행동 계획을 세우고, 명확하게 의사소통하며, 신앙을 붙들고, 이끌고 있는 이들을 돌아보라. 이 5가지를 통해 위기의 시기에 따르는 이들이 자랑스럽게 여기는 강력한 지도자로 기억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