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임, 그룹, 단체 모임
▲주일예배 등 공예배보다 산발적 소규모 모임을 통해 코로나19가 지속적으로 확산돼 이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픽사베이

정부가 종교 소모임에 대한 자제를 요청했다. 또 인천시가 종교시설(소모임)에 대해 운영 자제 권고 행정조치를 내리고 서울시가 종교시설 집합 금지를 검토하는 등, 교회 소모임을 통한 추가 감염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

인천시 부평구, 미추홀구, 연수구 등 개척교회 순회 집회 성격을 지닌 모임과 관련된 확진자가 하루 동안 22명이 추가되어 2일 현재까지(16시 기준) 45명이 발생했다. 서울시와 경기도에도 이와 관련된 확진자나 교회와 연관된 감염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주재로 정부세종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회의를 통해 수도권 추가 확진자 관련 현황과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 등에 대해 논의했다.

중대본은 “이 자리에서 박 장관은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종교 소모임을 통해 집단 감염이 확산되는 현상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종교시설, 의료기관, 요양원, 학원 등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에서 많은 사람과 접촉할 수밖에 없는 이들은 대면 모임 참석을 가급적 미뤄줄 것을 요청했다. 불가피한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 모임 전후 공동식사 자제 등 방역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QR코드를 통한 전자출입명부는 7일까지 서울, 인천, 대전 17개 시설에 대해 시범적으로, 8개 고위험시설에 대해선 10일부터 의무적으로 시행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집합 제한 조치를 명령한 시설과 자율적으로 신청한 시설에 대해서도 실시할 예정이다.

서울시도 현 상황을 주의 깊게 확인하고 있다. 하루 동안 발생한 확진자 16명 중 절반인 8명이 인천 개척교회 확진자와 관련됐다.

서울시는 2일 브리핑에서 “종교 소모임을 통한 지역사회 전파 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다”며 “14일까지는 성경공부, 기도회, 성가대 활동 등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나아가 “종교시설 집합금지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날 종교시설 등을 대상으로 ‘고강도 거리 두기’로 전환했던 인천시는 도내 △종교시설(소모임) △물류센터 △예식장 △장례식장 △콜센터 에 대해 2일부터 14일까지 운영 자제를 권고하는 행정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경기도는 물류창고, 콜센터, 장례식·결혼식장 등 이용자가 많고 안전관리가 취약한 업종 및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1일 오후 3시부터 14일 24시까지 집합제한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교회를 지목하진 않았지만 지속적인 확진자 발생을 눈여겨 보고 있다.

2일 경기도에 따르면 수원시 소재 수원동부교회에서 목사 1명, 교인 3명 등 총 4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교회는 쿠팡 물류센터 확진자와 접촉한 성도가 24일과 27일 예배에 참석했다.

안양·군포 목회자 모임과 관련해서는 30일 군포시 S교회에서 확진자가 발생했다. 역학조사 결과 군포·안양 소재 12개 교회 목사, 성도, 가족 등 25명이 25일부터 27일까지 제주도에서 목회자 모임을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또 28일 한국대학생선교회(CCC) 확진자 발생 직후 이와 접촉한 가천대생 등 3명이 추가 감염됐다. 현재까지 CCC와 관련된 확진자는 서울 4명, 경기 5명 등 총 9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