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이재서 총장
▲총신대 이재서 총장. ⓒ크투 DB

총신대학교 이재서 총장이 26일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상원 교수 해임 건과 관련, “이 교수에게 지금까지와 다른 입장 표명을 기대해 본다”고 언급했다.

이 총장은 이 인터뷰에서 “안타깝고 유감스럽다. 총신대 신대원 홈페이지 게시판엔 ‘이상원 교수 해임 철회’를 요청하는 재학생과 졸업생의 글이 닷새 만에 300건 넘게 게시됐고 교수들도 입장문을 발표했다”며 “교원 스스로 겪어야 할 마음의 고통이 크다는 것도 잘 안다. 총장 직권으로 ‘해당 교수에 관한 건이 징계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보고를 하기도 했고 재단이사회가 교원징계위원회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신대원 교수들과 함께 탄원서까지 썼지만 역부족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또 “징계위는 ‘학생들에게 내용증명을 보내 2차 피해를 유발한 점’ ‘자신의 신상과 관련된 문제에 외부세력을 끌어들여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킨 점’ 등을 지적했다”며 “앞으로 교육부 소청심사 제기 등 법적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속단할 순 없지만, 더 나은 결론에 도달할 수 있는 희망이 있다고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 건 상처 입은 학생과 교원의 회복”이라고 덧붙였다.

이 사안이 동성애 이슈로 확산된 데 대해서는 “반동성애 진영의 최전선에서 싸워 온 총신대가 동성애를 옹호하는 것처럼 오해와 비판을 받은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이 때문에 취임 초기부터 이어온 재정 정상화를 위한 모금활동도 큰 타격을 입었다. 총신대는 개교 이래 지금까지 성경에 반하는 그 어떤 사상과 사조도 용인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그 입장을 확고히 유지할 것”이라고 항변했다.

임시이사 체제에 대해서는 “당분간은 체제가 유지될 것으로 보이지만, 올해를 넘기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며 “속히 임시이사 체제를 종료하고 정이사 체제를 갖춰야 총회와 관계도 정상화로 갈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