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짜증이 심한 아이들이 있다. 짜증이 심한 아이는 부모라도 다루기 힘들 것이다. 부모는 아동을 대개 기쁨의 존재로 생각한다. 아이는 늘 웃어주고 아이 때문에 행복할 수 있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그러나 짜증이 심한 아동은 오히려 부모를 힘들게 한다. 이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으로, 이를 발견해 개선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짜증이 심한 아동은 신경이 예민한 아동, 부정성이 높은 아동, 양면적인 특성을 가진 아동이라는 특징이 있다. 짜증이 심한 아동은 다음 심리적 원인에서 이해해야 한다.

1. 부정 자극을 많이 받은 결과

짜증이 심한 아이는 나름대로의 고집을 갖고 있다. 그 고집이란 정당한 것이 아닌데, 부당한 대우를 받은데서 형성된 특성이다. 인정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경우다.

이런 경우 긍정 에너지의 고갈이 일어난다. 이런 현상을 애정결핍이라 해도 무방하지만, 정확하게는 인정을 받지 못해 존재 가치감이 낮아진 것이다. 그래서 경쟁에서 이겨서 인정을 받고 싶어한다.

이런 현상은 이제 열등감으로 설명된다. 이들의 부정 에너지는 상당 부분 욕구불만과 관련되어 있다. 이들의 요구가 부모로부터 받아들여지지 않거나 많이 거절되었을 것이다.

이로써 아이는 부모는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이들의 부정적 감정이 바로 열등감으로 발전되고, 고집으로 굳어지는 것이다.

이런 고집은 자기방어적이고 보호적이다. 그래서 더욱 있는 감정, 즉 내면에 열등감이라는 감정이 밖으로는 고집으로 나타난다.

물론 감정이 강하다고 모두 고집으로 볼 수는 없다. 정당한 의미의 감정은 일종의 의지(意志)로 볼 수 있는 반면, 정당하지 않는 측면의 감정은 고집으로 본다.

이런 아이에게 부모는 아이의 욕구불만에 의한 열등감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열등감은 자기 존재의 가치감을 스스로 낮게 평가하는 데서 유발되는 부정적인 감정이다.

이런 열등감은 흔히 부모가 자신을 인정하지 않아서 자신감을 잃은 형편이 된 것이다. 그래서 짜증이 심한 아동의 성격이 형성되는 원인은 부모의 대응 방법에 있다.

집에서 정상적으로 대우받지 못한 것 때문에, 다른 아동과 놀 때는 언제나 두목 노릇을 하려고 한다. 이런 아동에는 외아들, 막내, 여자 형제 중 외아들, 나이가 들어 늦게 낳은 아이 등이 해당되는 편이다. 드물게는 편모이거나, 가정이 경제적으로 가난하다는 등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지기 싫어하게 되기도 한다.

2. 불안한 심리 상태

짜증이 심한 아동은 불안한 심리 상태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들에게 사회성이 부족한 현상은 불안에 반응하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불안 반응은 아동의 사회적 상황에서 일어나는 변화이다. 불안 반응은 아동이 사회적 상황에 놓일 때 나타나는 중요한 변화 중 하나이다.

그들은 먼저 타인에게 부정적 평가를 받게 된다고 생각하면, 자신이 면밀히 검색하고 관찰하는 방향으로 신경을 기울이게 된다. 아동은 주의를 내부로 바꾸어 스스로 느끼는 것에 집중하고, 이것을 통해 자신의 사회적 인상을 형성한다.

그 인상이 곧 타인들이 자신에 대해 실제로 관찰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단서를 얻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면밀히 관찰하는 대신, 주의를 내부로 바꾸어 스스로 느끼는 것에 집중하고, 이러한 정보를 다른 사람의 평가와 관련짓는 것을 자동적으로 가정(假定)한다.

다만 진화론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진화에서 협력적 행동에 기초하는 대인관계가 생존은 물론, 환경 적응에 꼭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는 사냥과 같이 협력적 행동을 통하여 자원을 더욱 개발할 수 있는 것을 예로 든다.

이러한 협력적 활동이 진화에 도움이 되는 것이 분명해진 후에는 사회규범, 노동분담 등과 같은 협력하는 목표에 대조적으로 경쟁하는 행동을 억제하게 되는 요인들이 발달하게 된다.

3. 자존감이 낮은 상태

짜증이 심한 아동은 자존감이 낮은 상태로 보아야 한다. 물론 심리적 원인에서 낮은 자존감은 2차 문제이다. 낮은 자존감은 일반적으로 개인의 자율성을 침해함으로 인해, 낮은 자존감에 따른 낮은 자율성이 아동에게 신경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짜증이 심한 아동에게 자존감은 실수에 대응하는데 긍정 및 부정으로 작용하게 된다고 보아야 한다. 낮은 자존감은 실수를 견디는데 방어력이 약한 반면, 높은 자존감은 실수를 견딜 준비를 단단하게 한다.

반면 낮은 자존감의 아동은 어떻게 자신을 방어할까 생각하는 정도가 증가할수록 강박적인 걱정은 높아질 것이다.

이런 시각은 정신분석론에서 아동에게 자존감이 낮을수록 자아 방어기제가 더 강하게 작용되는 이유로 보는 관점을 견지하기 때문이다. 물론 의학과 심리학에 있어 신경증의 유발 원인의 연구에도, 그 원인을 밝히는 문제는 아직도 어려운 부분이 많다.

이때 부모의 양육과정은 일반적으로 그 원인을 찾는데 매우 유익한 방법으로 인정된다. 부모의 엄격한 통제방식으로 아동의 자존감을 억압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부모는 아동의 심리를 이해해야 하는데, 아동기의 아동은 많은 노력을 통해 자기 유능감을 성취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크리스천투데이 DB
4. 정리

짜증이 심한 아동을 둔 경우에 해당되는 부모라면, 전술한 원인을 참고해 스스로 반성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반드시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전 한일장신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