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백악관 제공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유엔(UN)이 작성한 ‘코로나19 인도주의적 대응 계획’(HRP)에서 낙태와 관련된 조항의 삭제를 요구했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2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미 연방기관 국제개발처(USAID) 존 바르사 처장대행은 18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 보낸 서한에서 “유엔이 코로나19 대응책을 마련할 때 생명 구제 개입에 일관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필수 서비스로서 낙태를 포함시키지 말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한에서 바르사 대행은 “유엔이 코로나19와 관련한 인도주의적 대응 계획에서 ‘여성의 성적·생식적 건강 서비스’ 조항을 식량 안보, 필수 의료, 영양실조, 피신 쉼터 및 위생 등과 동일한 중요도로 취급하는 등 ‘냉소적’ 태도를 드러냈다”면서 “유엔은 이번 (코로나19) 위기를 이용해 낙태를 ‘필수 서비스’로 발전시켜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바르사 대행은 또 USAID가 코로나19 팬데믹 지원금으로 6,500만 달러를 낸 사실을 상기시키며 “유엔의 대응책 문건이 논란이 돼선 안 된다. ‘여성의 성적·생식적 건강’과 관련된 문구와 조항을 삭제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유엔이 코로나19 팬데믹 대처를 위해 우선적으로 꼽은 정책 필수 요소에서 낙태 조항을 빼 달라”고 했다.

낙태반대운동 단체인 ‘라이브 액션’(Live Action)은 CP에 보낸 성명을 통해 바르사 처장대행의 이 같은 움직임에 감사를 나타냈다. 라이브 액션은 성명에서 “낙태는 무고한 사람에 대한 직접적, 폭력적, 의도적 살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일과 관련해 USAID 지도부의 리더십에 감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또 가톨릭뉴스통신(Catholic News Agency)은 “에콰도르에 위치한 낙태반대운동 단체들이 자국 대통령에게 유엔의 이데올로기적 개입을 수용하지 말아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단체들은 청원에서 “코로마19 팬데믹 앞에서 유엔이 에콰도르에 인도주의적 원조를 제안했으나, 문서의 다양한 부분에서 원조가 에콰도르가 낙태를 합법화하는 조건을 진행된다고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무상 원조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또 “코로나19 팬데믹 가운데, 에콰도르는 낙태 촉진을 위해 노력해 온 59개국 중 하나로서 이미 성과를 내기 시작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에콰도르는 이달 초, 성적·생식적 건강과 권리를 보호하고 성민감성(gender-responsiveness)을 홍보하기 위한 공동선언을 발표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