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별
# 직장인 김서연(가명)씨는 최근 잦은 피로감으로 병원을 찾았다가 갑상선암 판정을 받았다. 청천벽력 같은 소식에 ‘건강해 지고 싶다’ 라는 마음과 동시에 찾아온 생각은 ‘병원비는 어떻게 하지?’ 였다. 그리고 그 때서야 가입해뒀던 암보험의 약관을 꺼내 얼마나 보장받을 수 있는지 꼼꼼하게 다시 읽어보기 시작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서연씨의 암보험은 갑상선암이 소액암으로 분류돼 보장금액이 턱 없이 낮게 설정되어 있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통계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신규 암등록환자는 전국적으로 30만 9541명이다. 2014년 24만5000명에서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늘어나는 발병률만큼 주목해야 할 것이 암 5년 생존율이다. 조기발견과 의료기술이 뒷받침 되면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발생한 전체 암의 5년 생존율은 약 70%다. 특히 최근에는 직장인 서연씨와 같은 갑상선암과 여성생식기암, 전립선암 등과 관련된 비중도 늘고 있지만, 서연씨처럼 꼼꼼한 비교 없이 가입한 경우 더 많이 보장받을 수 있는데도 소액만 보장받는 안타까운 경우가 늘고 있다.내가 가입한 암보험이 제대로 잘 가입된 것이 맞는지, 어떻게 해야 암보험을 잘 가입할 수 있는지 점검해야 할 시기다.

◆ 암보험, 비갱신형? 갱신형? 뭐가 유리해?

보험사들이 다양한 암보험 상품을 내놓으면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암보험은 매년 보험료가 갱신되는 갱신형 암보험과 계약시 결정한 보험료를 만기 시까지 동일하게 납입하는 비갱신형 암보험으로 나뉜다.보험료 측면에서 비교하면 비갱신형 상품이 갱신형보다 유리하다. 비갱신형에 가입하면 보험료가 납부 만기 때까지 똑같아 보험료를 아낄 수 있기 때문이다.다만, 고연령층의 경우에는 비갱신형 가입시 보험료가 비싸질 수 있기 때문에 갱신형에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 수준에서 유리하다.

◆ "소액암도 일반암처럼 보장 받아야"

소액암으로 알려진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 여성생식기암, 방광암, 대장점막내암, 갑상선암은 보험금으로 일반암의 10% 정도만 지급하는 상품이 많다.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성 암 순위는 1위 갑상선암, 2위 유방암, 3위 대장암, 5위 자궁암이며, 남성 암 순위는 1위 위암, 2위 대장암 , 3위 전립선암 4위 갑상선암 이다.많이 발병하는 암이지만, 해당 암들은 소액암으로 분류되었을 경우 일반적인 암보험은 큰 도움을 받을 수 없다. 유방암의 경우 1년 치료비만으로 1700~1800만원 정도가 들어간다. 따라서 소액암도 일반암과 동일하게 보장되는 암보험 상품을 고르거나, 소액암의 보장금액을 늘려야 한다.

암보험에 가입되어 있어도 안심하지 말고 내 암보험의 보장범위가 넓은지, 내가 내고 있는 암보험료가 적당한지 암 보장범위비교사이트( http://insu1.g-body.co.kr   ) 를 통해내 보험사에 보장범위를 꼭 확인해보자.

◆ 기왕이면 횟수 제한 없는 보장상품을 찾아라

암은 치료 후 재발하거나 새로운 암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 안타깝게도 암환자에게 다시 암이 생길 가능성은 일반인보다 최고 20배 높다고 한다. 의료계에서도 처음 생긴 암(원발암)과 2차 암의 관계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2017년 11월 유명 국제학술지(JAMA Oncology)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국 내 74만여 명의 암 환자 중 18.4%가 이미 다른 암을 경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2차 암 중에서는 백혈병(37%)과 뼈•관절암(34%), 방광암(33%) 순으로 발병률이 높았다.때문에 1차 암 뿐만 아니라 2차 암도 보장해주는 보험을 비교사이트를 통해 찾아보는 것이 좋다.

◆ 보험사 별 비교는 必... "가입 내용 확인해야"

암 보험을 가입한다고 해서 모두 만족스러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같은 암보험이라고 할지라도 보험사 상품에 따라 보장 내용이 다르고, 납입기간과 보장범위, 나이 등에 따라서 보험료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보장을 제대로 살펴보지 않고 가입한다면 암 진단을 받아도 든든한 보장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가입 전 반드시 제대로 설계 해야 한다.암으로 확정되는 지급받는 금액과 암이 재발해도 보장이 되는지 여부 그리고 소액암, 일반암 등의 범위도 다 따져봐야 한다. 또 재발, 전이 등 특약사항이 세부 항목에 들어가 있는 지도 확인해야 한다.가장 좋은 방법은 암 보험료 비교사이트( http://insu2.g-body.co.kr )  이용하는 것이다.간편하고 쉽게, 보상 금액 높은 보험사를 확인 할 수 있다. 암보험 비교사이트에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비교해 본 후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찾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