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인권여성연합
▲바른인권여성연합 기자회견. ⓒ바른인권여성연합 
바른인권여성연합이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안부 피해자를 이용한 정의기억연대를 비판했다.

이 단체는 “위안부 피해자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정의연은 투명하게 진실을 밝혀라!”는 제목의 이 성명에서 “지난 5월 7일 이용수 할머니가 기자회견을 통해 ‘속을 만큼 속았고 이용당할 만큼 당했다. 수요 집회를 없애야 한다. 성금이 어디에 쓰이는지도 모른다’고 밝힘으로써, 지난 30년간 수요집회를 이끌어온 정의기억연대의 성금 사용에 대한 의혹과 21대 총선에서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에 당선된 윤미향 전 이사장에 대한 비판을 제기하여 전 국민이 충격에 휩싸였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정의기억연대, ‘정의연’은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정의롭게 해결하겠다고 할머니들의 보호자를 자처하며 출범한 단체로 윤미향은 최근까지 이 단체의 이사장을 지냈던 인물”이라며 “윤미향과 정의연의 민낯을 폭로한 사람이 바로 28년을 함께 한 이용수 위안부 할머니라는 사실은 정의연이 본연의 목적을 이미 상실했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지난 30년 동안 정의연은 매년 12억이 넘는 후원금 수익을 남기는 거대 시민단체로 성장했으며 후원금과 별도로 국가예산 지원까지 받고 있다. 2020년 위안부 피해자 생활안정 및 기념사업 국가예산만 47억 4천 5백만원”이라며 “그럼에도 정의연은 국민들의 순수한 기부금을 불투명하게 멋대로 남용하며 정작 할머니들을 제대로 돕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했다.

또 “아직도 행방이 묘연한 2018년 이월처리금 22억원, 2018년 호프집에서 3349만원 사용, 상조회사 1170만원 지출, 고 김복동 할머니의 장학금을 정의연 이사 자녀를 포함한 좌파 시민단체 활동가 자녀들의 장학금으로 전용했던 것 등등 불법적인 회계처리에 대한 의혹이 끝도 없이 제기되고 있다”며 “전 이사장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자 자녀의 미국 유학비용도 또한 문제가 되고 있는데, 처음에 주장했던 ‘전액 장학금’은 결국 거짓말로 밝혀졌으며, 이후 ‘형사보상금’이라는 주장도 거짓말이라는 의심을 받고 있다”고 했다.

이에 이들은 정의연을 향해 대국민 사기극을 중단하고 위안부 할머니들과 국민 앞에 사죄할 것, 국민들의 후원금과 국가예산의 회계 장부를 전부 투명하게 공개할 것, 위안부 할머니들을 볼모로 정치력을 확대하고 후원금을 마음대로 남용한 정의연은 즉각 해체할 것, 위안부 할머니들을 활용, 반일감정을 악화시킴으로써 자신의 정치적 사욕을 채운 거짓선동가, 국회의원 당선자 윤미향은 자진 사퇴할 것 등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