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조회 ⓒ행정안전부

정부가 제공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으로 사용처 조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카드사들은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을 조회할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등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조회가 가능한데 kb국민카드는 모바일 앱과 모바일 웹에서 확인가능하다. 고객이 위치한 지역에서 재난지원금 사용할 수 있는 지도에 표시된다.

삼성카드와 롯데카드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가능하다.

긴급재난지원금은 백화점, 면세점,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 포함), 대형전자판매점, 온라인 전자상거래는 사용이 제한되며,상품권, 귀금속 등 환금성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업종과 유흥업종, 위생업종, 레저업종, 사행산업 및 불법사행산업, 조세 및 공공요금, 보험료, 카드자동이체(교통, 통신료) 등에도 사용할 수 없다.

긴급재난지원금은 가맹점은 사용가능 하지만 직영점은 본사가 있는 광역 지자체에서만 쓸 수 있다. 다이소, 올리브영,롭스 등도 서울에서 사용가능하다. 스타벅스는 모든 점포가 직영점으로 운영되어 서울에 본사가 있기 때문에 서울에서만 사용가능하다. 폴바셋도 같은 케이스다. KTX는 본사가 대전시에 있어 대전시민만 쓸 수 있다.

이디야커피는 대부분 가맹정이어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다. 치킨집은 대부분 가맹점이어서 전국 어디서든 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