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위
▲작년 6월 홍콩 도심을 행진하던 시위대의 모습. ⓒChannel 4 News 보도 화면 캡쳐
홍콩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소강 상태에 접어들면서 송환법 반대 시위가 재개돼 200여명이 체포됐다고 홍콩 당국이 밝혔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전날 침사추이 지역 하버시티 쇼핑몰과 몽콕 지역 모코홀 등 홍콩 시내 10여곳에서 수십에서 수백 명에 이르는 시위대가 반정부 시위를 벌였다.

작년부터 송환법 시위를 주도해 온 재야단체 민간인권전선은 침사추이에서 몽콕까지 행진하며 캐리람 홍콩 행정장관의 하야를 요구할 예정이었으나, 경찰은 코로나19 확산 우려 등으로 이를 불허했다.

그러자 시위대들은 홍콩 곳곳의 쇼핑몰에서 “5대 요구 하나도 빼놓을 수 없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게릴라 시위를 벌였다. 시위대의 5대 요구 사항은 ▲송환법 공식 철회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이다.

홍콩 경찰은 이날 성명에서 “12세에서 65세 사이 230여명이 불법 집회와 재산을 파괴하거나 훼손을 의도가 있는 물품 소지, 그리고 신분을 증명하지 못한 혐의 등으로 체포됐다”고 전했다.

경찰은 또 공공장소에서 8명 이상의 집회를 금지한 질병 예방과 통제 규정을 위반한 혐의로 19명이 벌금 딱지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하버시티 쇼핑몰 내에서 학생 기자 신분으로 현장을 취재하던 13살 남학생과 16살 여학생을 검거했다. 몽콕 지역에서는 석유, 수건, 라이터 등 화염병 제조에 쓰일 수 있는 물건을 소지했던 한 남성이 체포됐다.

저녁에 시위대는 몽콕 지역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었으나 경찰이 이를 강경 진압했다. 특히 현장을 취재하던 기자들을 무차별하게 폭행해 여론의 도마에 올랐다.

경찰이 시위 현장에 있던 입법회 의원 로이 퀑을 바닥에 쓰러뜨린 후 무릎으로 목덜미를 누르는 모습도 목격됐다. 경찰은 소요 혐의 등으로 퀑 의원을 체포한 후 경찰서로 이송했다.

홍콩에서는 작년에 6개월 이상 계속돼 온 민주화 운동이 코로나19 사태로 소강 상태에 들어갔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면서 시위가 재개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홍콩은 최근 4명까지 허용되던 집회를 8명까지 허용하기로 하고 규제를 완화했다.

그동안 평화 시위에 대한 경찰의 강경 진압에 대한 조사를 요구해 온 시위대는, 다음 달 4일 텐안먼 사태 집회와 7월 1일 주권반환일 집회 등 대규모 행사를 예고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