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이번엔 서울 이태원의 게이클럽 등에서 발생한 집단 감염으로 다시 급속 확산되고 있다. 제2의 신천지 사태라는 우려에 국민들은 충격과 공포까지 느끼고 있다.

경기도 용인시의 기흥구에 거주하는 20대 남성인 이 지역 66번째 확진자는, 5월 2일 새벽 이태원에 소재한 게이클럽 등에 방문했었다고 한다. 해당 클럽들의 출입자 명부에 따르면 당시 약 2천명에 달하는 인원들이 방문했던 것으로 파악됐고, 확진자 수도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8일 전국의 유흥시설에 ‘운영자제 행정명령’을 발동했고, 박원순 서울시장은 9일 유흥시설에 대해 집합금지명령을 강제조치한다고 발표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0일 해당 업소 출입자의 ‘코로나19 감염검사 및 대인접촉금지 명령’을 내리고, 위반 시 최고 징역 2년 또는 벌금 2천만 원 및 방역비용이 구상청구될 수 있다고 밝히는 한편 도내 모든 유흥주점(클럽, 룸살롱, 스탠드바, 캬바레, 노래클럽, 노래바 등) 등에 대해 2주간 집합금지를 명한다고 했다.

그러나 이 같은 조치들은 그야말로 만시지탄,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다. 전문가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코로나19 방역과 관련, 유흥업소들에 대해 강력히 규제해야 한다고 지적해 왔다. 유흥업소들의 경우 밀접접촉이 심할 뿐 아니라 예방수칙도 제대로 지키지 않고, 무엇보다 출입자들이 신분 노출을 꺼리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 문제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서울시에 따르면, 당시 클럽들의 명단이 부정확하고, 방문자 중 대부분이 통화가 잘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한다. 신천지 사태 역시 이 점이 큰 문제였었는데, 신천지의 경우 신도 명단을 제공받거나 압수할 수라도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어쩌면 이번 사태가 더 심각할 수도 있다.

더 큰 문제는 확진자 동선에 남성 동성애자들의 성행위 장소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이다. 서울 강남구청은 9일 안전문자를 통해 확진자가 4일 00시 30분부터 5일 8시 30분까지 ‘블랙수면방’에 방문했다고 밝혔다. 블랙수면방은 소위 찜방이라 불리는, 남성 동성애자들의 집단 성행위 공간이라고 한다. 이 같은 공간은 위생과 성병에 취약할 뿐만 아니라, 방문자들이 신분 노출을 극도로 꺼리기에 향후 방역 활동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다.

동성애 전문가인 염안섭 원장(수동연세요양병원)은 이미 몇 달 전부터 “후천성면역결핍증(에이즈, AIDS)을 가진 동성애자 중에 혹시라도 코로나 감염자가 생기면 그 사람은 ‘슈퍼전파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그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동성애자들의 ‘묻지마 집단 성관계 장소’에서 동성애자들이 여전히 활발히 활동하는 정황을 고발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부와 지자체들은 이번 사태가 터지기 전까지 유흥업소들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무관심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방역에 적극 협조하고 있는 교회들에 유독 집착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경기도의 경우 3월 17일 종교집회 제한명령을 발동한 뒤, 왜 유독 교회만 제재하느냐는 비판이 잇따르자 마지못한 듯 다음 날 유흥시설 등에 대해서도 영업제한 명령을 내렸다. 서울시의 경우 반정부 시위를 주도했던 전광훈 목사가 시무하는 사랑제일교회의 예배를 몇 주간에 걸쳐 강력히 제재했었는데, 정작 공무를 수행하던 공무원들과 경찰 병력들이 거리 두기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는 빈축을 샀다.

조선일보는 4월 6일 “코로나 단속 공무원… 클럽 앞엔 4명, 교회 앞엔 500명”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서울시 집중단속의 이중잣대를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이 기사에서 “지난 주말, 똑같이 수백 명 인파가 몰린 유흥클럽과 대형 교회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이유로 투입된 공무원 숫자가 이처럼 확연히 달랐다”며 “교회에는 공무원 500명이 실제로 투입됐고, 클럽에는 ‘4명 정도 투입됐다’고 지방자치단체가 주장했지만 본 사람은 없었다. ‘방역(防疫)이 아닌 정치’라는 비판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서울시와 강남구청 관계자는 각각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오후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구청 공무원과 경찰 등 총 4명이 관내 클럽을 돌며 다중이용업소 지침을 지키는지 확인했다”, “클럽 안에 직접 들어가 마스크 착용과 안전거리 유지 등을 업장 관계자와 손님들에게 주지시키고 왔다”고 답했다.

서울시는 또 당초 6월 12부터 13일까지로 예정됐던 퀴어축제의 서울광장 개최 신청을 수리해 형평성 논란을 초래했다. 서울광장 사용이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라고는 하나, 서울시 측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명목으로 광화문 애국집회를 불허하고 교회들의 예배까지 제재했던 것과는 극명하게 대조적이었기 때문이다. 퀴어축제 주최측이 이 행사를 연기했으나, ‘취소’가 아닌 ‘연기’인 만큼 언제든 논란은 재발될 수 있다.

이 밖에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가 교회들을 상대로 압박성 발언을 하는 일도 있었는데, 이러한 정부와 지자체들의 태도가 무색하게도 서울시와 경기도가 몇 주간에 걸쳐 교회들의 주일예배를 현장 조사한 결과 99% 이상의 교회들이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코로나19 사태 종식을 기대하던 사회 각계, 그리고 5월 31일 ‘예배 회복의 날’을 준비하던 한국교회 역시 이번 이태원 클럽과 찜방 사태의 충격에 고심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