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다녀간 곳 보도했다고 아웃팅?
지금까지 확진자들 동선 자세히 공개
15명 감염시키고 확산 소문 숨기려나

이태원 게이클럽 염안섭 원장 잠입 취재
▲게이 클럽 잠입 취재 현장. ⓒ유튜브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유만석 목사)에서 ‘팬데믹 상황에서 동성애 보호가 더 중요한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8일 발표했다.

교회언론회는 “지난 7일 한 언론이 용인시 확진자 66번에 대한 보도를 하면서, 그가 다녀간 곳이 서울 모 지역 ‘게이 클럽’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이에 아웃팅(동성애자라는 사실이 타의에 의해 밝혀짐) 당했다며 야단”이라며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언론사의 아웃팅 행위를 강력히 중재 및 처벌해 달라’는 요청이 들어온 상태”라고 밝혔다.

또 “해당 기사를 쓴 기자와 언론사에 대한 여러 가지 압력이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동성애자가 차별받고, 개인 신상이 알려졌다는 것”이라며 “그러나 지금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나올 경우, 질병관리본부나 각 언론들은 그 장소와 특정 단체를 자세하고 분명하게 보도해 왔다. 그만큼 국민 건강과 안전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그런데도 동성애자들이 모이는 클럽을 언론 보도 과정에서 드라이하게 팩트로 표기한 것에 대해서도 유독 반발하고 있는데, 팬데믹보다 동성애가 더 중요한 것인지 묻고 싶다”며 “이를 감싸려는 행위들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교회언론회는 “현재 전 국민이 질병 확산을 막고 방역에 힘쓰는 가운데 현재 용인의 66번째 확진자 감염으로 확진자가 된 사람이 15명”이라며 “이런 상황에서도 ‘동성애 아웃팅’을 부각시켜 동성애와 그로 인한 확산 소문을 숨기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해당 기자의 보도도 충분히 공익적 차원에서, 그리고 동성애를 포함한 다중이 모이는 클럽에서의 위험성을 알린 것”이라며 “이미 경기도청에서도 8일 이 클럽 포함 3곳의 이름을 공개했고, 종로구청에서는 그로 인한 접촉으로 종로구에서 17번째 확진자가 나온 것을 공표했다. 해당 업소에서도 확진자 방문 사실을 안내한 상태”라고 했다.

교회언론회는 “앞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염과 확산을 막기 위해, 발생 위험성이 높은 곳을 공개함으로써 예방과 확산방지에 만전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다음은 논평 전문.

팬데믹 상황에서 동성애 보호가 더 중요한가?
드라이한 팩트의 기사는 보호받아야 한다

지금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바이러스로 인하여 모든 것이 위축되고 지구촌이 큰 위기 가운데 빠졌다. 5월 8일 오전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진자는 379만 여명이고, 사망자는 26만 8천여 명이며, 우리나라도 확진자 1만 명을 넘었고, 사망자 256명을 기록하고 있다.

그야말로 전 세계가 팬데믹(감염병 세계적 유행) 상태이다. 그리고 아직도 진행형이다. 전 인류가 힘과 지혜를 모아 이 역병을 퇴치해야 한다.

그런 가운데 지난 7일 국민일보가 용인시 확진자 66번에 대한 보도를 하면서, 그가 다녀간 곳이 서울 모 지역의 ‘게이 클럽’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이에 대하여 아웃팅(동성애자라는 사실이 타의에 의하며 밝혀짐) 당했다며 야단이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언론사의 아웃팅 행위를 강력히 중재 및 처벌해 달라’는 요청이 들어온 상태이다.

또 해당 기사를 쓴 기자와 언론사에 대한 여러 가지 압력이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동성애자가 차별받고, 개인 신상이 알려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코로나19바이러스 확진자가 나올 경우, 질병관리본부나 각 언론들은 그 장소와 특정 단체에 대하여 자세하고 분명하게 보도를 해 왔다. 그 만큼 국민 건강과 안전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동성애자들이 모이는 클럽을 언론에서 보도 과정에서 드라이하게 팩트로 표기했다고 하여 유독 반발하는 것은 팬데믹보다 동성애가 더 중요한 것인가를 묻고 싶다. 또 이를 감싸려는 행위들도 이해하기 어렵다.

현재 전 국민이 이 질병의 확산을 막고 방역에 힘쓰는 가운데 현재 용인의 66번째 확진자로 인하여 감염되어 확진자가 된 사람이 15명이나 된다. 이런 상황에서 동성애 아웃팅에 대한 것을 부각시켜 동성애와 그로 인한 확산 소문을 숨기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국민일보 기자의 보도도 충분히 공익적 차원에서, 그리고 동성애를 포함한 다중이 모이는 클럽에서의 위험성을 알린 것이라고 본다. 이미 경기도청에서도 8일 이 클럽을 포함 3곳의 이름을 공개하였고, 종로구청에서는 그로 인한 접촉으로 종로구에서 17번째 확진자가 나온 것을 공표하고 있다. 또 해당 업소에서도 확진자 방문 사실을 공유하는 안내를 한 상태이다.

앞으로 코로나19바이러스의 전염과 확산을 막는 데에는 그 발생 위험성이 높은 곳에 대한 공개를 함으로 예방과 확산방지에 만전을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