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우리은행

공인인증서 서비스는 일상 생활에서 신원을 확인 하거나 거래를 하려고 할 때 주민 등록증이나 인감 날인 또는 서명 등이 필요하듯이, 인터넷 상에서 신원확인이 필요할 때 이를 증명해 주는 수단이 전자 서명이다. 전자 서명은 인증서 형태로 발급되며, 국가에서 지정한 공인 인증기관이 발급하는 인증서를 공인인증서라 한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및 절차는 신분증, 도장, 통장을 지참하여 현재 금융거래중인 은행, 증권사, 우체국 등 공인 인증 등록 대행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인터넷 뱅킹 또는 사이버 트레이딩 신청한다.

대행 기관은 신분 확인 후 참조 번호와 인가 코드(일종의 임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발급한다.

은행, 증권사나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를 입력한 후 인증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다.

전자 인증서를 휴대용 메모리나 PC 디스크(보안상 권장하지 않음) 등에 설치한다.

공인인증서는 무료로 발급 받으며, 예금, 출금, 송금, 이체 등 인터넷 뱅킹이나 신용카드 결제 등에 사용한다. 은행을 이용하는 많은 분들이 온라인 상의 은행 업무를 볼 때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를 이용할 때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공인인증서는 금융업무(입출금·증권·대출 등)나 공공업무(세금납부, 전자민원, 전자공증 등), 온라인 쇼핑 등의 전자상거래 분야와 인터넷 청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공인인증서 발급 조건은 공인인증서를 발급 전에 먼저 은행 계좌를 개설하고, 그 다음 인터넷 뱅킹을 신청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