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중국
▲베이징에 거주 중인 이안 라히프(34)씨의 아파트 문 밖에 설치된 CCTV. ⓒCNN 보도화면 캡쳐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자가격리자 감시 명목으로 사생활까지 통제하고 있다고 CNN이 2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현관 앞, 심지어 집안까지 감시카메라가 설치됐다는 중국 현지인들의 제보도 쏟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인 공무원 윌리엄 저우(가명)는 지난 2월 말, 고향 안후이성에서 창저우시로 돌아와 자가격리를 시작한 다음날 자신의 집안에 감시카메라가 설치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카메라를 설치하는 지역 복지사와 경찰관에게 “무엇을 찍으려고 하느냐?”고 묻자, 복지사는 스마트폰을 들어 영상을 보여주었다. 거실에 있는 그의 모습이 고스란히 전송된 것이었다.

저우는 집 밖에 배치하라고 강력히 항의했으나, 경찰관은 “카메라가 훼손될 수도 있다”며 이를 강력히 거부했다.

그는 시 정부와 지역 전염병 통제센터에 전화로 항의했고, 이틀 뒤 지방의 관리 2명이 찾아와 “정부의 전염병 통제 노력에 협조해 달라”고 설득했다. 그들은 “문이 움직일 때만 사진을 촬영할 것이며, 평소에는 녹화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는 “혹시라도 내 대화를 녹음할까봐 통화도 할 수 없다”며 “카메라를 내 집안에 설치하는 것은 엄청난 사생활 침해”라며 분노했다.

그는 “다른 격리자 2명의 집에도 카메라가 설치됐다. 전염병통제센터에 사실 확인을 요청했으나 응답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 외에 아일랜드 출신의 이안 라히프(34)와 그 가족들 역시 감시의 대상이 됐다. 중국 남부 지역을 여행한 뒤 베이징으로 돌아온 이들은 2주간 자가격리를 시작했다.

다음날 아침, 이들 아파트 문에 감시카메라가 설치됐다. 그는 “엄청난 사생활 침해이다. 대규모 데이터 수집인 것 같은데 과연 합법적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본인이 거주하는 외국인 주거단지에서 카메라를 설치하러 온 사람이 앱을 이용해 서른 곳 넘는 집의 현관을 감시 중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정부, 코로나19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상황 가운데 감시카메라로 시민들을 감시하고 있는 모습. ⓒ릴리스 인터내셔널 페이스북
중국 전역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목적으로 얼마나 많은 감시카메라가 설치됐는지 알 수 없으나, 지린성 차오양구 정부는 지난 2월 8일 카메라 500대를 설치했다고 밝힌 바 있다.

IHS 마킷 테크놀로지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중국에 설치된 감시카메라는 3억4900만대로 미국의 5배가 넘는 수준이다. 그 중 자가격리자 감시용을 집계한 통계는 없다. 그러나 제보자들과 온라인 게시물 및 이에 대한 정부 당국의 해명을 종합할 때, 적어도 2월부터 중국 전역에서 자가격리자 감시가 이뤄지고 있다고 CNN은 분석했다.

CNN
▲영국의 기술분석업체 컴페리테크의 분석 결과, 전 세계에서 감시카메라 수가 가장 많은 10개 도시 중 8개 도시가 중국이었다. ⓒCNN 영상화면 캡쳐

국제인권 감시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 마야 왕 중국 담당 선임연구원은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에 맞서 각국 정부가 광범위한 조치를 할 수 있겠으나, 감시 기구로 사회를 뒤덮을 필요는 없다”고 지적했다.

왕 연구원은 “중국 당국이 신장 위구르 자치구 등 특정 지역에만 적용했던 감시 기술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중국 곳곳에 침투하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