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니오 구테헤스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 ⓒ영상 캡쳐
북한이 코로나19 실태를 더욱 투명하게 공개하고 인권 중심의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목소리가 나왔다.

북한 보건성이 최근 WHO에 제출한 주간 보고서에 따르면, 4월 17일 기준 총 74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했으며, 이 가운데 확진자는 없었다고 한다. 또 작년 12월 31일부터 격리 상태에 들어갔다가 해제된 이들은 외국인을 포함해 총 2만 5139명이며, 격리 중인 내국인이 212명이라고 전했다.

안토니오 쿠테헤스 사무총장(Antonio Guterres)은 23일 공개한 영상에서 “코로나19 여파로 일부 국가에서 인권이 후퇴하고 있다”면서 “이번 위기가 전염병과 무관한 목적을 위해 억압적 조치를 채택하는 빌미가 되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쿠테헤스 사무총장은 북한을 특정하지는 않았으나  “지금은 무엇보다 각국의 투명하고 대응적이며 책임감 있는 조치가 필요하며, 언론의 자유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코로나19를 다루는 공공서비스 제공에 차별이 존재하며, 사람들의 접근을 방해하는 구조적 불평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로버타 코헨(Roberta Cohen) 전 국무부 인권담당 부차관보는 VOA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북한이 이제라도 ‘인권 중심’의 전염병 대응에 나서야 한다”면서 “북한에서는 이미 사회적 통제가 시행되고 있다. 보건 비상 상태에서는 이동 제한 등의 사회적 억압이 도움이 된다는 시각도 있지만, 북한에서의 통제는 개인의 권리에 대한 침해”라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은 평양에 새로운 병원을 설립 중이며 이는 분명히 전염병과 관련이 있다. 게다가 그들은 국제 기구들에 개인 보호 용품 등을 지원해 왔다”면서 “전염병 실태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제사회의 정보를 공유하는 등 현실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미첼 바첼레트(Michelle Bachelet) 유엔 인권최고대표도 북한 당국의 엄격한 통제를 우려하는 목소리를 냈다.

그녀는 “북한 정부가 의료 전문가와 인도주의 지원 단체들에게 완전하고 방해가 없는 접근을 허용해야 한다”며 “북한이 정보 접근에 대한 통제도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