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
ⓒ‘도올학당 수다승철’ 6회 방송
‘종교란 무엇인가’, ‘나는 예수입니다’ 등의 저서에서 기독교에 대한 공격을 일삼았던 도올 김용옥 씨가, 최근 KBS 2TV ‘도올학당 수다승철’의 출연해 기독교를 바탕으로 하는 ‘서양의 학문’을 비판했다.

지난 15일 제6회 방송에서 김 씨는 “동양에는 악이 없다. 선의 반대는 불선”이라며 “서양 사람들은 인간은 죄인이라며 악을 구체화·실체화시켰다. 그러나 우리 동양 사상엔 그런 게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선의 반대말은 악이 아니라 불선이고, 아름답지 못하다는 정도다. 추하다는 것을 적극적인 아름다움으로 받아들였다. 추함도 아름다움에 기여하는 적극적 요소”라고 주장하는 한편, “선하다는 것을 선하다고 알고 있는데 그것이 불선할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그의 말을 수식으로 표현해 보자면 선=불선이자 선↔불선=아름답지 못함=추함=아름다움으로, 사실상 궤변이다. 절대적 진리를 거부하고 무엇이든 상대화 하려는 이른바 포스트모더니즘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김 씨는 지난 3월 시작한 KBS 2TV ‘도올학당 수다승철’에서 이승철과 함께 메인 패널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22일 방송에서도 ‘예수의 기록’과 ‘서양에서 아이들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스스로 해석한 것과 동학에 대해서 비교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