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질병과 죽음의 공포 겪는 중에
정상적 판단으로 도저히 결정 못할 일
지금이라도 퀴어 행사 허락 취소해야

2018 서울 퀴어축제
▲퀴어축제 속 ‘무지개예수’ 부스. ⓒ독자 제공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유만석 목사)에서 ‘동성애 퀴어 행사가 시민의 건강보다 중요한가? 서울시, 기독교의 예배는 중단하라면서 퀴어행사는 허락’이라는 제목의 논평을 2일 발표했다.

서울시(시장 박원순)는 지난 3월 24일, 6월 12-13일 동성애 퀴어축제 측의 서울광장 사용을 승인했다.

교회언론회는 “지금 온 나라가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로 온갖 혼란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서울시가 동성애 집단 행사를 허락한 것”이라며 “광장 사용에 관한 것은 서울시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가 결정하는 것이 통상적이지만, 올해는 서울시인권위원회(위원장 한상희-건국대 법대 교수)의 권고를 서울시가 받아들이는 형태로 이뤄졌다고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행사가 6월로 예정되어 있지만, 국민들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정상적 판단으로는 도저히 결정할 수 없는 일”이라며 “보통 코로나 바이러스가 완전 소멸됐다고 보려면, 확진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는 가운데 코로나 바이러스 병원균 잠복기인 14일의 두 배가 넘는 28일 이상의 기간이 경과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지난 달 서울시가 이런 결정을 내릴 때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그 날만 100명이 나오고, 전체 확진자가 9,137명이나 되는 위중한 상황이었다”며 “동성애 퀴어축제가 열리면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몰릴 것이고, 정부가 그렇게도 주장하는 ‘사회적 거리두기’는 지켜지기 어려운 것이 뻔하지 않은가? 그렇다면 동성애 행사 강행이 시민들의 건강보다 중요하고, 국가적으로 꼭 필요할 정도로 긴급한 일인가”라고 반문했다.

교회언론회는 “이미 동성애에 대한 반가정적·반사회적·반윤리적·부정적 측면은 온 국민들이 잘 알고 있다. 또 서울시민들의 재산인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동성애 퀴어 행사에서의 각종 위법성은 여러 차례 이미 드러난 상태”라며 “더군다나 코로나 바이러스로 온 국민이 하루하루를 질병과 죽음의 불안과 질병 확산의 공포는 물론, 여러 실생활에서 말할 수 없는 어려움과 고통을 겪고 있는 심각한 상황에서 서울시는 이런 결정을 강행한 것”이라고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들은 “알려지기로는 서울시의 동성애 퀴어 행사 허락이 ‘조건부’라고 하지만, 서울시내 모든 교회들에 예배를 제한한 뒤 7-8가지 조항을 붙여 겨우 예배를 허용하고, 심지어 헌법에도 위반되는 구상권을 청구한다고 했다”며 “그런데 동성애 행사는 흔쾌히 허락하는 서울시의 처사를 국민들이 받아들이겠는가”라고 비판했다.

교회언론회는 “일본은 7월에 예정됐던 지구촌 전체 축제인 하계 올림픽까지 1년 연기했는데, 우리나라 인구의 5분의 1을 차지하는 시민을 둔 서울시의 동성애에 대한 관대한 행정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가”라며 “박원순 시장은 지금이라도 동성애 퀴어 행사 허락을 취소하여 서울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고, 온 국민이 숨 죽여 동참하는 코로나 바이러스 퇴치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다음은 논평 전문.

동성애 퀴어 행사가 시민의 건강보다 중요한가?
서울시, 기독교의 예배는 중단하라면서 퀴어행사는 허락

서울시(시장 박원순)는 지난 달 24일, 6월 12-13일에 예정된 동성애 퀴어 행사를 허락하는 어처구니없는 결정을 내렸다. 지금 온 나라는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인하여 온갖 혼란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서울시는 동성애 집단 행사를 허락한 것이다.

광장 사용에 관한 것은 서울시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가 결정하는 것이 통상적이지만, 올해는 서울시인권위원회(위원장 한상희-건국대 법대 교수)의 권고를 서울시가 받아들이는 행태로 이뤄졌다고 한다(지난해 9월 26일 서울시 인권위원회는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인권침해가 없도록 각 시설 담당부서에 지도·감독을 철저히 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이 행사가 6월로 예정되어 있다고는 하지만 국민들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정상적 판단으로는 도저히 결정할 수 없는 일이다. 보통 코로나바이러스가 완전 소멸되었다고 보려면, 확진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는 가운데, 코로나바이러스 병원균의 잠복기인 14일의 두 배가 넘는 28일 이상의 기간이 경과되어야 한다고 한다.

그런데 지난 달 서울시가 이런 결정을 내릴 때에는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그 날 만도 100명이 나오고, 전체 확진자가 9,137명이나 되는 위중한 상황이었다. 동성애 퀴어 행사가 열리면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몰릴 것이고, 정부가 그렇게도 주장하는 ‘사회적 거리 두기’는 지켜지기 어려운 것이 뻔하지 않은가? 그렇다면 동성애 행사 강행이 시민들의 건강보다도 중요하고 국가적으로 꼭 필요할 정도로 긴급한 일인가?

이미 동성애에 대한 반가정적, 반사회적, 반윤리적이며 부정적인 측면은 온 국민들이 잘 알고 있는 터이다. 또 서울시민들의 재산인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동성애 퀴어 행사에서의 각종 위법성은 여러 차례 진행되는 가운데 이미 드러난 상태이다.

더군다나 코로나바이러스로 온 국민이 하루하루를 질병과 죽음의 불안, 질병 확산의 공포는 물론, 여러 가지 실생활에서 말 할 수 없는 어려움과 고통을 겪고 있는 심각한 상황인데도, 서울시는 이런 결정을 강행한 것이다.

알려지기로는 서울시의 동성애 퀴어 행사 허락이 ‘조건부’라고 하지만, 서울 시내의 모든 교회들에 대하여는 예배를 제한하며, 7-8가지 조항을 붙여 겨우 예배를 허용한다고 하고, 심지어는 헌법에도 위반되는 구상권을 청구한다고 하였다. 그런데 동성애 행사는 흔쾌히 허락하는 서울시의 처사를 국민들이 받아들이겠는가?

일본은 7월에 예정된 지구촌 전체 축제인 하계올림픽까지도 1년 연기한 상태이다. 도대체 우리나라 인구의 5분의 1을 차지하는 시민을 둔, 서울시가 동성애에 대한 관대한 행정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가?

박원순 시장은 지금이라도 동성애 퀴어 행사 허락을 취소하여 서울 시민들의 건강을 지켜 주어야 하며, 온 국민이 숨 죽여 동참하는 코로나바이러스 퇴치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