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진기, 바이러스, 감기, 의사, 병원, 질병,
ⓒPixabay

코로나19 사태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 운동, 개인 위생 준수 등이 강조되고 있다. 또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코로나19로부터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방역의 노력과 더불어 면역력 강화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면역력은 외부의 유해 물질로부터 몸을 지켜줄 뿐 아니라 암세포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

그러면 어떻게 이같은 면역력을 높일 수 있을까? 몸의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충분한 수면, 감정 조절로 스트레스 피하기, 피로하지 않을 만큼 움직이기, 산책 등으로 햇빛 쐬기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무엇보다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여러가지 음식 등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은 면역 체계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식약처로부터 면역 기능을 인정받은 식품은 △AHCC △헤모힘 당귀 등 혼합추출물 △청국장균 배양 정제물 △인삼 다당체 추출물 △효모베타 글루칸 △바이오 게르마늄 효모 △스피루리나 △동충하초 주정추출물 8가지이다.

AHCC, 면역력 높여주는 알파글루칸 풍부… 일반 버섯 가공식품과 달라

AHCC는 표고버섯 균사체에서 추출한 물질인 담자균을 45일 간 액체 탱크에 장기 배양하여 효소 처리하는 방식으로 가공, 면역 증진에 효과가 있는 당류 성분 만을 정제하여 만든 생체 조절 복합 물질이다.
이 물질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다당류 글루칸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아세틸화된 알파글루칸이 주성분으로 버섯자체 가공식품과는 완전히 다른 건강기능식품으로 2008년 식약처로부터 개발인정형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을 받았으며, 하루 1.8g 이상 AHCC를 섭취할 경우 실질적인 면역 증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AHCC의 알파글루칸 성분이 체내에 유입이 될 경우, 체내에 흡수 또는 면역시스템을 자극시켜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로 다양한 연구를 통해 ▲NK세포의 수를 늘리거나 활성을 증가시키는 기능 ▲수지상 세포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기능 ▲T세포 강화를 통해 획득 면역력을 높이는 기능 등이 밝혀지고 있다.

표고버섯 균사체
▲표고버섯 균사체 ⓒ케이씨에프코리아 제공

면역력 증진 뿐 아니라 항바이러스 기능까지

2012년 국제학술지 푸드 케미스트리(Food Chemistry)에 수록된 스페인 국립연구의회의 연구논문은 AHCC가 단구 세포에서 IL-8, IL-1β, TNF-α 등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유도했으며 이를 통해 단구의 면역 활성화 효과를 발휘시키는 메커니즘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이집트 카이로대학 연구팀이 2012년 국제학술지 카이로덴탈저널(Cairo Dental Journal)에 공개나 논문에 따르면, AHCC가 턱밑샘, 림프절의 사이토카인인 인터페론-γ(IFN-γ), 인터루킨-2(IL-2)의 발현을 유도해 종양을 억제시키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다.

AHCC는 면역력 증진 뿐 아니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대응력을 향상시키는 등 항바이러스 기능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HCC의 수지상 세포 활성화 기능은 바이러스의 특성을 조기에 파악하여 이를 물리치기에 적합한 T세포를 생성시키는데 크게 기여하며, 적의 특성을 빨리 파악하기 때문에 해당 바이러스에 최적화된 맞춤형 면역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이다.

AHCC 효과 입증하는 다양한 논문들

이러한 AHCC의 항바이러스 효과는 다양한 논문들을 통해서도 입증되고 있다. 2007년 발표된 일본 보완대체의학 학회지에는 조류인플루엔자H5N1형에 대해 AHCC가 효과적일 수 있다는 내용이 실렸다. 해당 논문에서는 AHCC를 7일간 섭취시킨 쥐에서 생존율이 30%가량 상승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2009년 국제학술지인 뉴트리션 리서치(Nutrition Research)에는 급성인플루엔자에 대한 AHCC의 효과와 관련한 연구가 수록됐다. AHCC를 섭취시킨 마우스에 급성인플루엔자를 감염시키자 AHCC를 투여한 그룹의 경우 NK세포 활성이 증가하고 체중 감소가 억제되는 모습이 나타났다.

이 밖에도 2017년 ICNIM(통합의료 기능성식품 국제회의)에서 지카바이러스에 대한 AHCC의 효능이 발표됐으며, 2019년 미국 산부인과학회는 HPV(인간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AHCC의 효과를 검증하기도 했다.
2020년 3월에는 이탈리아 의료저널 미네르바 메디카에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들에 대한 AHCC의 치료적 역할의 가능성에 대한 논문이 실렸다.

전문가들은 “AHCC와 같은 천연소재들이 지금과 같이 전염병 질환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위생관리와 더불어 효과적으로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AHCC 국내 판매사 (주) 케이씨에프코리아 김건종 대표이사는 “AHCC는 전 세계적으로 효능에 대한 임상 연구가 충분히 갖춰져 있기에 안심하고 사용해도 좋다”고 전했다.

라파엘 AHCC
▲라파힐 AHCC 제품들. ⓒ케이씨에프코리아 제공

하나님 나라에 힘쓰는 믿음의 기업

라파힐AHCC로 대표되는 ㈜케이씨에프코리아는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힘쓰는 믿음의 기업이다. 김건종 대표이사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에서 파송된 선교사로서 일본 오사카아름다운교회에서 목회 중이며, 오사카 신학대학의 학장도 맡고 있다.

오사카아름다운교회는 지역 복음화를 위한 기관인 아름다운교회선교센터(BMC)를 통해 문화와 언어교육(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을 통한 전도 사역과 일본 선교를 위한 선교사 훈련 사역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 확장에 힘쓰고 있다.

또 한국에서 오사카로 오는 유학생, 워킹홀리데이로 찾아오는 이들을 위한 숙박 및 아르바이트 안내 등을 통해 현지 적응 및 신앙생활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