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온라인 예배 운영 테스트 사진. ⓒ도봉구 공식 홈페이지 자료사진

서울 도봉구가 지난 27일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청사 내에 ‘온라인 예배당’을 만들고, 교회들이 온라인 예배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도봉구는 “현재 도봉구에는 258개의 교회가 있다. 이 중 43곳은 코로나19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해 예배를 전면 중단했으며, 교회 118곳은 온라인 예배로 대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월에 구는 지역 내 종교단체와 긴급 간담회를 열어, 다중이 모이는 집회 대신 영상예배(온라인)로 대체하는 방안 검토를 적극 요청한 바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 내 대부분의 교회가 온라인 예배로 전환하고 있지만, 일부 소규모 교회에서는 인터넷이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영상매체 조작의 어려움 등으로 온라인 예배를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따.

그러면서 “이에 구는 작은 교회를 대상으로 쉽게 운영할 수 있는 온라인 예배방법을 교육하고 있으며, 구청 구민청에 온라인 예배당을 만들어 실시간 온라인 예배와 녹화 예배를 할 수 있도록 영상장비와 촬영기술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코로나19 조기 종식을 위해 온라인 예배 등 사회적 거리 두기 운동에 참여해 주신 종교계에 감사드리며, 온라인 예배 영상 기술지원과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총체적인 방역활동 등을 통해 하루 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도록 총력을 쏟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