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포터
30일 OCN에서는 영화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을 방영한다.  해리포터 시리즈는  J. K. 롤링의 동명 소설를 원작으로 한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77억 230만 달러의 두 번째로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영화 시리즈로 그중 2편과 4~8편은 '영화 매출 순위 100 위'안에 드는 기록을 세운 영화다.

이 시리즈의 메인 프로듀서는 데이비드 헤이먼로 주연 배우로는 다니엘 래드클리프, 루퍼트 그린트와 엠마 왓슨으로 이들 주인공 세 명이 연기한 역할은 해리 포터, 론 위즐리와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이다. 시리즈의 네 명의 감독으로는 크리스 콜럼버스, 알폰소 쿠아론, 마이크 뉴얼, 데이비드 예이츠이다. 총 8편의 영화의 각본은 스티브 클로브스가 맡았고,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만은 마이클 골든버그가 작업을 했다. 해리 포터의 모험을 다루는 중심 스토리에서 그의 최대의 숙적인 볼드모트와의 최후의 대결까지 그려내는 데 10년이 걸렸다.

워너브라더스사가 해리포터 소설의 영화 판권을 사들이면서 해리 포터 시리즈 중 최초로 영화화된 작품이다. 크리스 콜럼버스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해리 포터 시리즈가 대히트를 치게 되면서 해리 포터 시리즈 중 최초의 영화화된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제작 단계부터 숱한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주인공 해리 포터를 선발하는 과정에선 한 명을 선발하기 위해 무려 4만명이 몰려들었을 정도.

비슷한 시기에 반지의 제왕 실사영화 시리즈 1편인 반지의 제왕: 반지 원정대가 개봉했기 때문에 두 영화의 대결에 많은 판타지 팬들이 관심을 가졌었다. 그 다음해인 2002년에도 해리 포터와 비밀의 방과 반지의 제왕: 두 개의 탑이 같은 시기에 개봉했지만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부터 영화 제작 텀이 늘어나면서 반지의 제왕: 왕의 귀환과 만남이 성사되지 않았다.

줄거리는 해리 포터(다니엘 래드클리프)는 위압적인 버논 이모부(리처드 그리피스 )와 냉담한 이모 페투니아 (피오나 쇼), 욕심 많고 버릇없는 사촌 두들리(해리 멜링 ) 밑에서 갖은 구박을 견디며 계단 밑 벽장에서 생활한다. 11살 생일을 며칠 앞둔 어느 날 해리에게 초록색 잉크로 쓰여진 한 통의 편지가 배달된다. 그 편지의 내용은 다름 아닌 해리의 11살 생일을 맞이하여 전설적인"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 보낸 입학안내장이었다. 그리고 해리의 생일을 축하하러 온 거인 해그리드(로비 콜트레인)는 해리가 모르고 있었던 해리의 진정한 정체를 알려주는데. 그것은 바로 해리가 마법사라는 것이었다!

해리는 호그와트를 선택한다. 런던의 킹스 크로스 역에 있는 비밀의 9와 3/4 승장장에서 호그와트 급행열차를 탄 해리는 열차 안에서 같은 호그와트 마법학교 입학생인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엠마 왓슨)와 론 위즐리 (루퍼트 그린트)를 만나 친구가 된다. 이들과 함께 호그와트에 입학한 해리는, 놀라운 모험의 세계를 경험하며 갖가지 신기한 마법들을 배워 나간다. 또한 빗자루를 타고 공중을 날아다니며 경기하는 스릴 만점의 퀴디치 게임에서 스타로 탄생하게 되며, 용, 머리가 셋 달린 개, 유니콘, 켄타우로스, 히포그리프 등 신비한 동물들과 마주치며 모험을 즐긴다. 그러던 어느 날 해리는 호그와트 지하실에 '마법사의 돌'이 비밀리에 보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되고, 해리의 부모님을 살해한 볼드모트가 그 돌을 노린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볼드모트는 바로 해리를 죽이려다 실패하고 이마에 번개모양의 흉터를 남긴 장본인이다. 해리는 볼드모트로부터 마법사의 돌과 호그와트 마법학교를 지키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한다.

그 후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은 2002년에 개봉했다. 해리포터 시리즈 내에서 유일하게 "주인공이 붙잡힌 히로인을 구하러 간다"는 전형적인 스토리 라인을 지닌 작품.
배우들이 변성기가 왔기 때문에 해리와 론의 목소리가 바뀌었다.마법사의 돌에서는 목소리가 전형적인 어린이 목소리였지만, 비밀의 방에선 청년의 목소리로 바뀌었다. 그리고 이 낮아진 목소리로 쭉 간다.

비밀의 방 이야기는 정체불명의 누군가에게 수 많은 사람들이 아주 공포스러운 습격을 받아 연쇄살인 사건의 미스테리 스릴러 같은 느낌이 강해 영화 시리즈들 중 이게 가장 긴장감있고 재미있다는 사람들도 제법 있다. 또한 8편의 영화들 중 가장 시간이 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