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 합동 제104회 총회
▲김종준 신임 총회장. ⓒ크리스천투데이 DB

예장 합동총회(총회장 김종준 목사)가 26일 성명을 통해 정부에 “강요와 처벌을 앞세운 불공정한 행정지도와 공권력 행사에 대해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합동측은 이 성명에서 먼저 코로나19 위기에 대처하는 정부와 의료계, 국민들에게 격려와 감사를 표한 뒤, 기독교는 애국애족의 종교로서 이 국가적 재앙에 대해 정부 시책보다 앞서 방역과 예방에 힘쓰며 협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국무총리,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최근 발언한 ‘교회 집회 금지’, ‘시설 폐쇄’, ‘구상권 청구’ 등은 매우 위헌적이고 위법적”이라며 “무엇보다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철저한 노력을 하고 있는 교회의 입장과 상황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다가오기에 유감을 표하는 바이다. 정부와 당국은 이 같은 입장을 즉각 취소하고 헌법에 보장된 종교의 자유, 양심의 자유를 보장할 것”을 요청했다.

또 일부 교회의 문제를 전체의 문제인 양 호도하는 것은 언론과 정부의 횡포라며 “정부 당국은 1천만이 넘는 기독교를 협력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마치 범죄 집단이라도 되는 양 몰아가고 있는 것인가. 작금의 사태를 교회를 향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장들의 공격과 협박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했다.

합동측은 “기독교에 있어 예배는 생명과도 같다. 그럼에도 예배를 폐할 수 있다고 말한 것은 기독교의 본질을 무시하는 처사이며, 기독교를 상대로 권력의 칼을 휘두른 것밖에 되지 않는다”며 “지금의 입장을 즉각 취소하고 헌법에 보장된 종교의 자유, 양심의 자유를 보장하라”고 했다.

합동측은 정부 당국이 이 같은 입장을 취소 및 철회하지 않을 경우 “이를 명백한 종교 탄압으로 받아들여 기독교 수호 차원에서 강력하고 합법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