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분노의 감정을 교회에 표출하도록 유도
방역 기본을 지키는 예배는 다중시설보다 안전
정부 예배 규제는 국가주의 발상, 교회에 맡겨야
대통령까지 나서는 건 권한과 책임 넘어서는 것
교회는 방역 지침 준수해 타인의 생명을 지켜야

복음주의조직신학회
▲김영한 박사(기독교학술원 원장, 샬롬나비 상임대표, 숭실대 기독교학대학원 설립원장) ⓒ크리스천투데이 DB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살롬나비)가 “지금의 형편에 이르게 한 근본 원인인 국가 방역의 초기 실패에 대해서 언급하거나 사과함은 없이 교회들을 속죄양으로 삼으려는 듯한 여론몰이를 중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샬롬나비는 23일 성명을 내고 “교회에 대해 우호적이지 않은 이런 사회적 분위기”를 우려하며 “사회 일각에서는 주일예배를 고수하는 교회들에 대해 교회가 마치 이 전염병 확산의 중심에 있거나 책임이 있는 것처럼 호도하며 적개심마저 부추기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샬롬나비는 “교회 관련 사례들을 보도하는 언론보도와 교회의 예배지속에 대해 반대하는 여론조사 결과들을 근거로, 코로나 사태의 책임을 일정부분 교회로 돌리고 코로나19로 야기된 사회적 분노의 감정을 교회를 향해 표출하도록 유도하는 측면이 있다. 교회의 주일예배를 집단감염의 중요 통로로 지목하면서 주일예배를 지속하는 교회에 집단감염의 책임을 돌리려 하는 것은 사실과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샬롬나비는 “종로구 M교회의 경우는 코로나19 발생 초기 사례로 마스크 착용 등 안전조치가 일반화 되지 않았던 시기에 발생한 것이며, 강동구 M교회 부목사 및 교회 접촉자 등은 2회의 재검사에서 모두 음성이었을 뿐 아니라 M교회 교인 전원이 음성 판정을 받았다. 부산 Y교회는 주일예배참석이 아닌 청년수련회였고 그마저도 신천지 이중등록자와 관련이 있다. 대구 S교회와 수원 S교회 확진자 역시 신천지 이중등록자 감염 사례이며, 거창 K교회는 기독교의 이단인 구원파의 분파이고, 광주 Y교회 예배접촉자 역시 모두 음성이었다”고 지적했다.

샬롬나비는 “교회의 주일예배는 집단감염의 통로가 아닌데, 마치 교회에 집단감염의 책임이 있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무리한 처사”라며 “주일예배를 드리고 있는 교회들이 하고 있는 것처럼 철저한 방역과 함께 마스크를 착용하고 밀집하지 않은 상태로 드리는 예배는 감염의 위험이 매우 낮다. 방역의 기본을 지키고 있는 한 교회의 예배는 오히려 PC방이나 학원을 통한 감염, 노래방 나이트클럽 같은 집단무도회장이나 유흥업소, 극장 마트 커피숍 등과 같은 다중이용시설, 직장인들의 집단적 사무실 환경이나 대중교통 등을 통한 집단감염의 가능성보다 더 낮다”고 지적했다.

샬롬나비는 “정부가 의료협회의 권고를 따랐더라면 대구 지역 감염사태는 이만큼 확산되지 않았을 것이다. 2월 7일 중국 전역 입국 금지를 내린 싱가포르, 대만, 홍콩은 방역에 성공했다”며 “원천적으로 대통령을 위시한 정부가 질병관리본부나 의협 등 전문가 집단의 경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전염병 방역의 기본인 ‘초기 감염원 외부유입의 차단’에 나서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상생활(관공서 및 지하철, 대중교통, 커피숍, 시장, 영화관, 대형식당 등 사회 문화 활동 등)이 지속되는 한 교회의 공예배는 중단되어서는 안 된다”며 “단, 교회도 집단 감명 방지의 의료적 지침을 준수하면서 모임을 제한적으로 가져야 한다. 그 방식은 정부가 명령할 일이 아니라 각 교회에 자율적으로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예배 ‘강행’이라는 말을 통해 이들은 마치 주일예배를 지속하는 교회가 무슨 범법행위를 하는 것처럼 여기게 한다”며 “정부나 지자체가 교회의 주일예배를 금지하거나 규제하려 하는 것은 헌법상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다. 대통령까지 나서 이를 지지하는 것은 국가주의적 발상이다. 그들에게 주어진 권한과 책임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일 뿐만 아니라 오만한 발상이며 종교와 집회의 자유를 억압하는 반헌법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샬롬나비는 “정치인과 관료들이 코로나19 사태가 지금의 형편에 이르게 한 근본 원인인 국가방역의 초기 실패에 대해서 언급하거나 사과함은 없이 주일예배를 유지하는 교회들에 대한 비난이나 위협을 하는 것은 자제되어야 하며 주일예배를 유지하려는 교회들을 코로나19 사태의 속죄양으로 삼으려는 듯한 여론몰이를 중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샬롬나비는 “오늘과 같은 코로나19 사태 가운데서 교회는 신자의 생명 뿐 아니라 교회 밖의 사람들의 생명을 보호해야 한다”며 “한국교회는 질병관리본부의 지침에 따라 마스크 착용, 손 소독제 사용, 사회적 거리두기 방식으로 공적 예배 및 영상예배 등 다양한 예배 형식을 취하며 코로나 방역의 중심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또 “감염병에 걸린 신자들이나 자가격리 상태에 있는 신자들에 대해서는 자신과 타인의 생명보호를 위해 교회의 주일예배 참여를 금해야 한다. 또한 감염병에 대한 증상이 있어 염려하는 마음이 있거나 믿음이 연약하여 주일예배 참여를 꺼려하는 사람들에게 불필요한 부담을 가지지 않도록 배려해 주어야 한다”며 “여러 가지 방법의 대안적 예배를 드릴 때에도 반드시 예배는 지교회의 주관 아래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