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목회포럼 신이 보낸 사람
▲고명진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DB

정부 당국이 코로나19와 관련해 “예배 강행으로 확진자가 발생한 교회”에 구상권 청구 가능성을 운운하고 있는 데 대해, 수원중앙침례교회 담임 고명진 목사가 형평성과 현실성 문제를 지적했다.

고 목사는 21일 자신의 SNS에 게재한 글을 통해 “구상권 청구를 최초의 원인 제공자에게,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를 통제해야 할 권한이 있는 자나 기관 또는 정부가 통제하지 못함에 대하여 하라”고 일갈했다.

그는 “교회가 구상권 청구 대상이 될 수 있다면 신천지 집단은 물론 다른 모든 모임, 단체, 카페, 마트, 전철, 기차, 지하철, 버스, 클럽, 마스크를 판매하는 인구 밀집 장소, 심지어는 병원이나 검역소로부터 전염된 자들은 병원이나 검역소에 대해서도 구상권을 청구해야 형평에 맞고 옳지 않을까”라며 “코로나 바이러스를 전염시키는 모든 중간 매체와 기관, 관청에까지 구상권 청구 대상에 넣어야 한다. 그 누구보다 그 무엇보다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코로나 바이러스를 차단 시키지 못한 책임 있는 당사자에게 일차적 구상권을 청구해야 마땅하지 않을까”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헌법상 보장된 집회 결사의 자유를 다 누리면 COVID19에 걸리거나 남들에게 전염시킬 위험성이 있으니 자제해 달라고 요청하거나 협조를 구하거나 인터넷을 통한 다른 방법으로 예배를 드리는 것이 좋게다고 제안하는 것은 이해가 되고 설득력도 있다고 본다”며 “신앙인들에게 벌금 등 박해 수준의 협박성(?)·공갈성(?) 짙은 행정명령을 시행함이 얼마나 실효성을 거둘지를 생각해 보았는가? 이미도 열심히 준수사항을 잘 지키고 있는 교회나 종교단체들 외에 다른 교회나 종교단체들이 얼마나 순응하겠는가? 도리어 더 큰 혼돈과 분란 및 반대에 부딪힐 개연성이 높다고 보지 않는가?”라고 했다.

그는 “부끄럽지만 한 마디 더 하자면 교회 및 종교단체들은 그 어떤 누구보다 COVID19 퇴치에 마음과 뜻을 모으고 있고, 이미 희생한 분들의 유가족들에 대하여 심심한 위로의 마음을 표하고 있다”며 “아울러 지금도 투병하는 분들과 일선에서 수고를 쉬지 않는 의료진들, 격무에 시달리는 공무원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응원한다. 우리의 작은 정성과 손길이 속한 쾌유와 회복을 가져 오기를 간절히 바라며 잔능하신 창조자 하나님께 기도드린다. COVID19 재난 해결에 수고의 땀을 쏟으시는 모든 분들이 지혜롭게 대처하여 주시기를 간청드린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