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시설 지금도 계속 발견, 450곳 조치
방역 협조 않는 신천지, 법적 책임 물을지도
종교집회 행정명령, ‘정치적 자살행위’ 주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브리핑 중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 지사 페이스북
종교집회 행정명령으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신천지를 향해 또 다시 “비협조적 태도를 이어갈 경우 법적 책임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재명 지사는 20일 주진우 씨가 진행하는 KBS1 라디오 <라이브 비대위>에서 “신천지 경기도 신도들에 대한 전수조사가 끝나 확진자 3명을 발견했다”며 “나머지 신천지 시설은 오늘도 2건씩 제보가 들어오고, 밝히지 않은 시설들이 계속 발견돼 폐쇄조치를 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신천지에서 공식적으로 저희에게 제출한 시설은 239곳이었는데, 지금까지 계속 발견되고 있고 저희가 조치한 곳만 450곳이 넘는다”며 “숙소 등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감염 위험성이 매우 높아서 폐쇄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주 이만희 씨를 찾아 강제 검사를 시도한 것에 대해선 “‘이만희 씨가 교주이지만 신이 아니라 감염될 수 있는 인간이고, 이 행정명령에 응해야 하는 이 나라 국민이다. 그리고 당신들 교주도 검사를 하고 있으니 신도들도 검사하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갔다”며 “몇 차례 저희가 이야기했으면 해야 하는데, 안 하고 버티니까 할 수 없이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천지에 대한 두 번째 전수조사에 대해선 “오전에 공무원들을 보냈는데 전혀 진척이 없어, 할 수 없이 직접 가서 여러가지 강제 조치를 하고 난 다음에 비로소 명부를 구했다”며 “정말 재미있는 것은 그 이전 정부에 제출한 자료와 저희가 전에 입수한 뒤 정부에 드린 자료 둘 다, 당시 입수한 자료보다 적었다는 점”이라고 전했다.

또 “다 내놓았지만 일부는 숨겼는지 모르겠다. 그 전에 정부에 준 자료, 저희가 압수해 정부에 준 자료를 보면 계속 가짜 자료를 주고 있는 것”이라며 “최근에 댓글이나 명예훼손으로 고발한다는 이야기들을 들어보니, 아직도 신천지는 정신을 못 차린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신천지는 전혀 방역에 협조하는 자세가 아니어서, 저희가 보류하던 강력한 조치들을 추가할 생각도 있다”며 “이제까지 고발조치는 하지 않았다. 정부에 허위자료를 제출하고 검사 요구에 장시간 불응한 것 등이 다 방역방해죄에 해당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종적으로는 강압해서 검사도 시켰고 자료도 압수했으니 고발은 하지 않았는데, 이후에도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고 심지어 신천지를 비난하는 국민들을 고발하고 옹호 세력들이 반격을 시작하고 있어, 법적 책임도 물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는 “신천지에 대한 강압적 조치나 교회에 대한 집회금지 등은 반감을 살 수 있다”며 “이건 정치적으로 일종의 자살행위로, 아무도 하지 않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10표를 얻었다 해도 1명이 10표를 까먹는 건 일도 아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