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얼마 전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를 가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이 중앙 정부 차원에서도 예배 제재에 나서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20일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정부에 “다시 주말을 맞았다. 많은 교회들이 협조해 주셔서 감사드린다. 그러나 여전히 예배를 열겠다는 교회들이 적지 않아 걱정”이라며 “종교집회에 대해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지사가 취하고 있는 조치를 적극 지지한다. 중앙 정부도 지자체에만 맡기지 말고, 지자체의 조치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어제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100명 아래로 떨어졌다. 주말을 넘어 계속 줄어들기를 간절히 바란다”면서, 특히 은혜의강교회 사건을 언급하며 “성남의 한 교회와 대구 요양병원의 집단 감염으로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늘어나는 것을 보면서 국민들 모두가 안타까웠을 것이다. 그런 일은 언제든지 되풀이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한국교회 주요 교단장들과 기관장들은 18일 청와대에서 오찬을 갖고 현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참석한 교단장 및 기관장들은 "행정명령에 의한 강제적 예배 제한 등은 과도한 개입"이라는 뜻을 전하면서도 "협력을 구하는 형식이라면 교회가 위기 극복을 위해 자발적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청와대에서 이틀 만에 이 같은 언급이 나옴에 따라, 기독교계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