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개학일인 4월 6일까지 온라인 예배 요청
교계 “강압적 방법은 안 된다는 뜻 분명히 전해”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방문
▲얼마 전 한국교회총연합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긴급상임회장회의 및 기도회’에서 공동대표회장 김태영 목사가 발언하던 모습. ⓒ크리스천투데이 DB

경기도가 ‘종교집회 제한명령’을 발동하는 등 예배에 대한 제재로 지자체들과 한국교회가 미묘한 갈등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기독교계 주요 교단장들이 청와대와 만남을 가졌다.

예장 통합과 합동을 비롯한 교단장들은 18일 청와대에서 오찬을 갖고 현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번 만남은 청와대의 긴급한 요청에 의한 것으로 비공개로 진행됐다. 청와대는 앞서 조계종과 원불교 관계자들도 차례로 만났다.

청와대는 이 자리에서 전국 학교의 개학일인 6일까지 공예배를 온라인 예배로 전환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기독교계는 “행정명령에 의한 강제적 예배 제한 등은 과도한 개입”이라는 뜻을 전하면서도 “협력을 구하는 형식이라면 교회가 위기 극복을 위해 자발적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는 예장 통합 김태영 총회장, 예장 합동 김종준 총회장, 기성 류정호 총회장, 예장 합신 문수석 총회장, 감리회 윤보환 감독, NCCK 이홍정 총무가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강기정 정무수석과 김거성 시민사회수석이 함께했다.

이번 만남에 대해 합동 김종준 총회장은 “청와대에선 기독교계가 종교집회를 최대한 자제하고 코로나를 지혜롭게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 달라는 뜻을 전했다”며 “또 정부가 상황이 열악한 교회들이 방역을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는 입장도 전달해 왔다”고 말했다.

김 총회장은 “하지만 교회가 적극적으로 대처에 힘쓰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협조를 구하는 방식이어야지, 행정명령 등의 강압적인 방법으로 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전했다”고 말했다.

통합 김태영 총회장은 “현실적으로 상황이 매우 열악하고 전문가가 부족한 미자립교회가 많은 상황에서 정부나 지자체가 방역에 도움을 주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그 부분에 대해선 고맙게 생각한다”고 했다.

하지만 김 총회장은 “정부가 회의를 요청하기 전부터 교회는 당연히 국민의 건강을 생각하며 스스로 방역에 힘쓰고 있는데, 마치 행정력을 과시하는 것처럼 교회를 무릎 꿇리는 식으로 나오면 반발심만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전달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현 사태의 심각성을 매우 잘 알고 있다. 교회에서 감염자가 한 사람만 나와도 사회에 얼마나 부끄러움이 되겠는가. 건강한 사람이 걸리면 큰 문제 없다지만, 그로 인해 확산이 되면 얼마나 치명적이겠나. 사태를 잘 대처할 수 있도록 교단 차원에서 대책 회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태영 총회장은 지자체가 미자립교회 지원을 검토 중이라고 알려졌던 데 대해서는 “비영리단체인 교회가 아무리 어려워도 국가에서 돈을 받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본다. 그렇게 되면 국가의 통제로부터도 자유로울 수 없다. 순수한 마음이겠는가”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