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예배로의 빠른 전환 위해 교단장들과 의논해와
포괄적 지원 적극 강구… ‘재난긴급생활비’가 도움 되길
지원 실시될 경우 위해 준비 들어갔던 합동측 ‘어리둥절’

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박 시장 페이스북
서울시가 미자립교회의 재정 지원 사안에 대해 “전혀 논의된 바가 없다”고 부인했다.

당초 예장 합동 총회장 김종준 목사는 17일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통화 도중 박 시장이 “미자립교회의 월세를 일정 부분 지원할 테니, 영상예배 전환에 더 힘써 달라”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이에 서울시 관계자도 18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검토는 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것은 밝힐 수 없다”고 했다.

하지만 박 시장 비서실 및 문화정책과에서는 이를 전면 부인했다. 이들은 “김 목사님 뿐만 아니라 다른 교단의 지도자분들과도 대화를 나눠 왔지만, 미자립교회의 재정은 교단에서 지원하고, 방역에 필요한 부분을 서울시가 적극 협력하겠다는 게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온라인 예배로의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곳을 어떻게 빠르게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며 교단장들과 의논을 해오고 있었다”며 “의논을 나누는 과정에 다소 맥락이 엉키거나 잘못 전달되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관계자는 “재정 지원에 대해선 전혀 검토된 바가 없었다. 서울시가 미자립교회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도 않을 뿐더러, 교단이나 노회 차원에서도 정확한 파악이 어려운 경우도 많다. 개교회들의 성도 수를 세는 것은 물리적으로도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다만 미자립교회들이 코로나19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지원책을 적극 강구하고 있다”며 “오늘(18일) 발표한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대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 정책이 상당수 미자립교회 목회자분들께도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종준 총회장이 속한 예장 합동측은 서울시에서 미자립교회 지원이 실시될 경우를 위해 개척교회 명단 준비에 들어갔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교단 관계자는 “그렇지 않아도 구체적인 부분을 준비하고자 서울시 측에 문의했는데, 일선 담당자들은 그런 내용을 전혀 모르더라”고 말했다.

한편 교단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교단 내 미자립교회를 지원하는 부분에는 현실적인 장벽이 만만치 않다는 분위기다. 예장 합동측은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지역 교회와 시민들을 돕기 위해 지난달 말 교단 차원에서 성금 6,000만원을 전달했으며, 대구반야월교회 등 대형교회들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후원 활동을 펼쳤다.

하지만 교단 내 교회 수의 최소 50%에서 많게는 70%를 차지하는 미자립교회에 대한 일괄 지원에는 엄청난 예산이 소요된다. 교단 관계자는 “50%인 6,000개 교회로 계산했을 때 한 교회당 50만원씩을 지원하면 30억원, 100만원씩을 지원하면 60억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