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척교회 기준 불분명하고 규모 파악 어려워
“예배에 대한 금전적 보상 생각, 반갑지 않다”

서울의 한 개척교회
▲서울의 한 개척교회 모습(상기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음).
서울시가 개척교회에 대한 월세 지원 여부를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예장 합동 김종준 총회장은 17일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통화에서 박 시장으로부터 “미자립교회들의 월세를 일정 부분 지원할 테니 교단 차원에서 영상예배 전환을 더욱 적극적으로 독려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고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전했다. 그러면서 김 총회장은 경기도의 종교집회 제한명령에 대해 “경기도도 이렇게 잘 대화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 같은 박 시장의 발언은 서울시가 18일 코로나 사태로 직접적인 타격을 입은 “중위소득 100%에 해당되는 약 117만 가구”에 대한 긴급지원을 발표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아직 검토만 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진행 가능 여부에 대해선 “현재로서 그것까지는 밝힐 수 없다”고 했다.

하지만 ‘개척교회’의 기준을 특정하기 어려울 뿐더러, 시에서 규모별 교회 리스트를 갖고 있지 않아 이를 추진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시 관계자는 “각 구나 동에서 어느 정도 교회 리스트를 파악하고 있겠지만, 규모까지 확인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고 밝혔다.

종로구의 해당부처 담당자는 “교회는 등록제가 아니고, 상가 내 작은 규모나 가정교회 수준의 교회도 많다. 연락이 돼도 교인 숫자를 정확히 이야기해주는 곳이 많지 않고, 몇몇 교단 측에 문의했지만 정확한 정보를 받지 못했다. 지난 해 말에 마음먹고 정리하려고 했는데 중도에 그만뒀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17일 “현재 서울시 내 교회 6,490곳 중 전체의 약 67%가 4,319곳이 온라인예배로 전환했고, 나머지 2,171곳이 아직 오프라인 예배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자치구에서 매주 현장 점검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종로구 관계자는 “전화로 문의하거나 매주일 직접 현장으로 점검을 나가기도 한다. 하지만 평소 전화통화가 안 되는 곳이나 문이 닫혀 있는 곳도 의외로 많아, 정확한 파악은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의 제안에 대해 한국교회연합 관계자는 “예배에 대한 부분을 금전적으로 보상하겠다는 생각은 별로 반갑지 않다. 만약 실제로 진행이 된다 하더라도 보여주기식 정책 아니겠느냐”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