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조사 결과 전체 교인 19만 3,953명
대구시 9,007명 중 청년회가 4,403명
전도사무실 1곳, 동아리연습실 4곳 추가

권영진 대구시장
▲권영진 대구시장이 1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행정조사 결과 추가로 파악한 신천지 신도 명단과 시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KBS 캡처

대구시가 신천지에 대해 압수수색에 준하는 행정조사를 실시한 결과, 그동안 확인되지 않았던 신도들 명단이 발견됐다. 신천지 관련 시설도 이미 폐쇄조치가 들어간 시설 외에 추가로 확인됐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행정조사 결과 2020년 1월 기준으로 신천지 12개 지파의 교인 수는 교육생과 중‧고등학생, 유년부 신자를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19만 3,953명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이 중에서 대구, 경북을 중심으로 한 다대오지파 교인 수는 1만 3,029명이고, 대구교회 소속 신도는 9,007명이다. 현재 대구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대구 거주교인 8,528명보다 479명이 많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파악된 대구교회 소속 신도 9,007명 중 장년회가 922명, 부녀회가 3,077명, 청년회가 4,403명, 학생회 313명, 유년회(초등 및 미취학 어린이) 292명으로 확인됐다.

새로 드러난 479명에 대해선 신천지 측에서 명단을 제출하지 않은 교인도 있으며, 일부는 대구에 주소를 두지 않은 타 지역 거주 교인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그 중에서 292명의 유년회 명단이 기존의 대구시가 관리하고 있는 기존 121명의 명단과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절반 가까이가 새롭게 드러난 인원인 셈이다.

질병관리시스템 조회 결과 유년회 292명 중 208명이 검체검사를 받았으며, 이중 음성이 177명, 양성이 23명, 검사 결과 대기 중인 이들이 8명으로, “검사를 받지 않은 84명에 대해선 검사 실시 등 추가적인 대응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가 보유하고 있던 명단과 이번에 대구시가 파악한 신천지 신도 명단의 차이가 나는 점에 대해 교회 간부는 “명단 관리를 오래 하다 보니 최근 명단은 장부상으로 관리하지 않고 컴퓨터를 하고 있다”고 이유를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이외에도 부동산 현황 자료, 재정회계 대장, 증빙서류철을 분석한 결과 신천지 측이 임차료, 이용료 등 공과금을 지급하는 시설이 39개로 파악됐다고 권 시장은 밝혔다. 기존 이미 폐쇄중인 34개 시설 외에 5개가 추가로 발견 된 것이다.

권 시장은 “5개 시설은 전도사무실 1곳, 동아리연습실 4곳으로 추가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근 수원지검 154개 시설 추가 확보
“국민 생명 담보로 조직적 은폐 분노”

신천지 연수원 '평화의 궁전' 이만희 기자회견 직후 관계자들
▲경기도 가평에 위치한 신천지 연수원. ⓒ송경호 기자
신천지가 그동안 정부의 방역 대책과 관련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공개를 내세웠지만 새로운 정보들이 거듭해서 발견되자 신천지의 방역 방해를 막고 협조를 강제하는 검찰의 압수수색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또다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리얼미터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압수수색을 찬성하는 의견이 86.2%에 달했고, 특히 대구·경북 지역은 95.8%의 압도적인 수치로 찬성 의견이 전달됐다. 하지만 검찰은 ‘신천지의 고의성 소명이 충분하지 않다’며 경찰의 영장을 두 차례 반려했다.

지난 11일에는 수원지방검찰이 기존에 신천지가 제출한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154개의 추가 시설 명단을 압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명단에는 ‘모략 전도’의 근거지인 센터(신학원) 등 교육시설과 교회 등이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연호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전 대표는 “검찰에서 시기를 이미 놓쳤다고 보지만 지금이라도 진행해야 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조직의 안위만을 위해 정보를 조작하고 은폐하는 것을 보고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홍 전 대표는 “조국 사태 때 정의 앞에서 정치권의 역풍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꿋꿋했던 검찰을 보고 신뢰했던 이들이 다 실망하고 있다”며 “시기가 늦어질수록 은폐하고 조작하는 시간을 주게 됨으로 정부의 정상적 방역 활동을 침해하고 방해하는 것이다. 얼마나 국민에게 위협적인가”라고 말했다.